대출 계약을 진행하다 보면 대출마다 설정할 수 있는 여러 상환 방법이 있습니다. 상환 방법에 따라 매월 납입해야 할 이자가 달라지거나 총부채상환비율(DSR)이 달라지기 때문에 규제로 인한 대출 한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대출 포유에서는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차이점과 장단점 그리고 추가로 매월 상환액을 계산해 보고 무엇이 유리한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계약 전에 꼭 상환 방법에 대해 숙지하는 걸 추천합니다.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이란
대출 상환 방식은 크게 2가지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과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은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갚는 방식으로 단어 뜻 그대로입니다. 보통 마이너스 통장이나 전세 자금 대출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환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원금 균등과 원리금 균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보통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에 사용하는 상환 방식입니다. 또한 거치식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이라는 만기 일시 상환 방식과 합친 방식도 있습니다. 거치 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다 거치기간이 끝나면 똑같이 원금+이자를 납부하면 됩니다.
가장 헷갈리기 쉬운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이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금 균등 상환이란
원금 균등 상환이란? 매월 일정한 원금과 줄어드는 이자를 갚는 방식입니다. 매월 갚는 원금은 동일하기 때문에 대출 기간이 지날수록 이자는 줄어들어 월 상환 금액이 줄어듭니다.
2. 원리금 균등 상환이란
원리금 균등 상환이란? 매월 일정하게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일 갚는 방식입니다. 월 상환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만기 일까지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을 진행합니다.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차이와 장단점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춰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장단점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원금 균등 상환 장점
- 매월 원금을 일정하게 납부하기 때문에 이자도 함께 줄어들어 부담해야 하는 총 이자가 가장 적습니다.
- 금리 변동이 있을 때 원리금 균등 상환보다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 단점
- 매월 상환해야 할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출액이 일정치 않습니다.
- 대출 기간 초기 상환금액이 제일 크기 때문에 초반 상환금액이 부담됩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장점
- 매월 상환해야 할 금액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환 계획을 좀 더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 원금 균등 상환보다 매월 상환액이 낮기 때문에 DSR 이 더 낮게 나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단점
- 원리금 균등 상환은 처음에는 이자의 비중이 높다가 점점 낮아지면서 원금도 함께 줄어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부담해야 할 총 이자가 원금 균등 상환보다 높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차이 이자 계산하기
대출 이자 계산기로 두 상환방식 별로 같은 조건으로 대출 이자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 방식 이자 계산하기
1. 대출 금액 : 1천만 원 / 대출 기간 : 12개월 / 연 이자율 : 5%를 조건으로 대출을 실행한다면 매월 상환해야 할 금액은?
대출 이자 계산기로 계산해 본 월 이자입니다. 매월 원금이 일정하고 월 상환금이 줄어드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총 납부해야 할 대출 이자는 272,898원 입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이자 계산하기
대출 금액 : 1천만 원 / 대출 기간 : 12개월 / 연 이자율 : 5%를 조건으로 대출을 실행한다면 매월 상환해야 할 금액은?
대출 기간 동안 매월 상환금 856,075원을 일정하게 납부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납입원금은 늘어나면서 대출이자는 줄어드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총 납부해야 할 대출 이자는 270,833원입니다.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차이 총정리
지금까지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차이를 알아봤는데요. 두 상환 방식 중에 본인의 상황에 맞춰 상환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원금 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 차이를 정리해 보자면
- 원금 균등이 총 이자는 더 적게 낸다.
- 원금 균등은 초기 상환이 부담스럽다.
- 원금 균등은 초반에 원금 부담이 크기 때문에 금리 변동이 있을 경우 유리하다.
- 원금 균등은 초반 상환에 여유 있는 사람에게 맞는 상환 방식이다.
- 원리금 균등은 균일한 월 상환금으로 체계적인 상환에 맞는 방식이다.
- 원리금 균등은 고정적으로 월급을 받는 직장인에게 맞는 방식이다.
- 원리금 균등이 DSR에 좀 더 유리하다.
위에서 계산된 대출이자와 장단점을 봐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금액과 대출기간이 늘어나거나 대출금리가 인상되면 총 납부해야 할 대출이자의 차이가 커지고 기대출이 있는 경우 DSR에 따라 추가 대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원리금 균등 상환이 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항상 대출 계약 전에 명심해야 될 사항은 무분별한 대출은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명확한 상환 계획을 수립하고 대출 계약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출 포유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