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사용법 (vs 리볼빙 비교)

신용카드의 가장 큰 장점을 뽑으라면 할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할부 이자를 내기 아까워서 무이자 범위 내에서 할부로 결제하곤 하지만, 가맹점이 아니거나 무이자 기간이 넘는 경우 할부 이자를 납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주제는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사용법’ 입니다. 신용카드 할부 이자는 매월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할부이자도 같이 줄어듭니다. 할부이자 계산하는 방법과 추가로 리볼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사용법

신용카드 할부 기능은 결제금을 카드사가 대납하며 이용자는 이 금액에 대한 채무를 지어 원금을 N개월로 분할 하여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의 상환방식인 원금 균등 상환과 동일한 방식으로 원금을 매월 갚아가기 때문에 이자도 매월 줄어듭니다.

할부 기능을 이용하게 될 경우 할부이자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카드사에서 지원하는 일부 품목, 이벤트성 품목(해외결제, 세금결제, 제휴사결제 등)에 대해서 일부기간 무이자 할부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무이자의 경우 계산할 필요가 없지만 할부 이자가 발생하는 경우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를 활용하여 미리 이자를 계산하고 알아봐야 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할부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할부 이자 계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접속

아래 배너를 터치해서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에 접속합니다.

2.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하기

이용일자, 이용금액 : 200만 원, 할부개월 수 : 5 개월, 수수료율 : 17.9%를 입력하고 계산버튼을 누릅니다. 각 카드사 별로 할부개월 수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릅니다.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사용법 001

할부 이자 계산 예시로 신한카드 할부 수수료율을 적용해서 계산했습니다.

*신한카드 할부 수수료율

할부 개월수 할부 수수료율
2개월 연 12.5%
3개월 연 17.5%
4~5개월 연 17.9%
6~9개월 연 18.9%

3. 할부 이자 결과 보기

할부 수수료율 연 17.9%가 적용되어 매달 갚아야 할 원금을 확인합니다.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사용법 002

할부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할부 이자도 같이 줄어듭니다.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이랑 같은 방식입니다. 할부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에 무이자 가맹점에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거나 금리가 더 낮은 1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는 게 더 유리합니다.

신용카드 할부 vs 리볼빙 선택은?

신용카드 기능으로 리볼빙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부결제 금액 이월약정이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리볼빙은 이용한도 내에서 이용한 결제금액을 자금사정에 따라 최소결제금액~100%까지 1% 단위로 조정하여 탄력적 자금 운영이 가능한 금융상품입니다.

이용금액의 일부 비용만(최소결제비율 10%) 결제하면 대금결제가 이월됩니다. 100만 원을 카드로 이용했다면 결제일에 30만 원(일부)만 입금했다면 70만 원은 이월됩니다. 다음 달에 이월된 금액에 이자율과 일수를 곱해서 리볼빙 이자를 납부하고 이월된 금액은 다음 달 이용금액과 합쳐집니다.

신한카드 리볼빙 이자율을 예시로 들면 최저 5.4% ~ 최고 19.9%로 개인신용평점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가 리볼빙 이자율보다 높기 때문에 신용카드 할부보다 리볼빙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부의 경우 정해진 기간 동안 원금과 수수료를 납부하면 끝나지만 리볼빙의 경우 정해진 기간이 없기 때문에 계속 이월되는 형식으로 원금이 늘고 이자를 꾸준히 납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할부대금은 DSR 규제에 적용되고 리볼빙은 아직 규제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인의 소비습관, 상환계획에 맞춰서 할부 또는 리볼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할부 수수료, 리볼빙 이자율이 중금리보다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300만 원 이하의 금액이 필요한 경우 1금융권 비상금대출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금리가 높아도 5~8% 정도 이기 때문에 할부나 리볼빙보단 이자 상환에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