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사이 대출금리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매월 갚아야 할 이자가 더욱 부담스러워졌습니다. 대출 1억을 받았다면 금리 1% 당 매월 이자는 약 8만 3천 원씩 늘어나는데요. 현재 가계상황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시 이자율이 2% 정도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대출 주제는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및 대출 이자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전세자금대출 상품의 정보를 한방에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의 금리를 따로 찾아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 한눈에’입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는 시중은행, 저축은행, 비은행(카드사, 보험사) 등의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조건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정기예금 상품, 적금 상품, 펀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중금리 신용대출, 주택금융공사 대출, 연금저축,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암보험, 어린이보험 등 금융상품을 조회하고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오늘 알아볼 주제인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접속
금융상품 한눈에 페이지에서 대출 – 전세자금대출에 접속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2. 금융상품 검색
대출 조건(전세보증금, 대출금액, 대출기간, 금리방식, 상환방식)을 설정하고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본인이 거주할 지역을 선택한다음 ‘금융상품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전세자금대출 상품비교
당월 최저금리, 최고금리, 전월 평균금리를 클릭해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상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를 각 대출 별 문의처, 가입방법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선택상품 비교하기
비교해 보고 싶은 대출을 선택해서 ‘선택 상품 비교하기’를 클릭합니다.

5. 상품 비교 확인
선택하신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는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회사의 상품별 이자율 등 거래 조건이 수시로 변경되어 지연공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금융회사를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수 은행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를 확인할 때 이용을 추천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이자계산 방법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매월 갚아야 할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임차보증금 80% 범위내에 보통 2년 계약으로 진행되고,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매월 이자만 상환하다 만기 시 대출 원금을 다 갚는 방식입니다. 이 조건으로 전세자금대출 이자 계산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본인이 1억짜리 전셋집을 구한다면 임차보증금 80% 이내로 최대 8천만 원까지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 8천만 원을 이자 4%로 계산한다면 매월 갚아야 할 이자는 약 26만6천 원입니다. 2년간 총 갚아야 할 이자는 640만 원입니다.

정리해 보면 1억짜리 전셋집을 구하는데 8천만 원을 대출받아야 하고 잔금 2천만 원을 추가로 마련해야 합니다. 8천만 원 대출 시 매월 약 26만 원을 이자로 납부하고 전셋집에서 지낼 수 있습니다. 1억 짜리 전셋집이면 월세가 보통 4~50만 원이기 때문에 비교해 보고 전세대출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총정리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4~5%대로 올랐기 때문에 월세와 비교를 해보고 진행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시중은행에서 출시한 전세자금대출은 변동금리로 일정한 주기마다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는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상환 부담이 더울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는 변동금리 상품보다는 고정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대표적인 고정금리 상품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또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청년전용으로 나온 전세대출 상품 이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