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및 신청방법, 직접 받아본 후기

대학생활, 전업주부 생활, 군인 생활을 하던 도중에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근로자의 경우 소득 증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받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득증빙이 어렵고 직업이 없는 무직자분들은 시중은행에서 대출받는 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뱅크가 활성화되면서 비대면으로 본인인증만 하면 서류 제출 없이 대출 심사가 진행되는 소액대출 상품들이 출시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모바일뱅킹에 대장 격인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7% ~ 15%
대출한도 최대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1년 단위로 연장가능)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직업, 소득에 관계 없이 가능한 비상금 대출

가입대상

가입대상은 직업, 소득에 관계없이 아래의 기준을 모두 충족한 고객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비상금 대출은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 중신용 비상금 대출은 중신용 비상금 대출 신용평가 요건에 부합되는 중신용 고객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기준은 따로 명시된 내용은 없지만 문제없이 금융거래를 하고 있다면 대출 시 자동으로 발급된다고 합니다.

본인이 신용이 조금 낮거나 기대출이 있다면 중신용 비상금대출 대상으로 자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래의 항목에 해당되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있는 경우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한 적이 있는 경우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경우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있는 경우

대출금리

비상금 대출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금리가 인상되면서 지속적으로 대출 이자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일 변동되는 금리는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기본 비상금 대출 : 연 5.774% ~ 15.0%
  • 중신용 비상금 대출 : 연 6.603% ~ 11.546%

비상금 대출은 매월 이자납입일 기준 미납금액이 발생하면 대출금리에 + 3% 추가 이자가 발생합니다.

대출한도

대출 한도는 최소 50만 원 ~ 최대 300만 원입니다. 한도는 1금융권 타은행의 비상금 대출 상품과 비교 시 동일합니다. 300만 원까지는 웬만하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대출 계약 시 1년으로 대출 만기 전 연장 신청이 필요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하거나, 직장을 그만두거나, 기대출이 늘어난 경우 연장이 거부되거나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상환방법

비상금 대출 상환방법은 만기 일시상환으로 대출기간 동안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대출 만기일에 원금 및 미납 이자를 모두 상환하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뱅크 계좌 개설이 필요합니다. 계좌는 비대면으로 개설이 필요합니다. 비상금 대출 신청은 365일 06시부터 23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류 제출 없이 휴대폰 본인인증 만으로 대출 심사가 가능합니다.

1. 카카오뱅크 앱 실행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 하고 간편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비상금대출 신청하기

카카오뱅크 앱 하단 아이콘을 터치하고 대출 메뉴에서 비상금 대출에 접속해서 신청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비상금대출 신청

3. 약관동의 및 적합성 심사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휴대폰 인증을 진행하고 비상금 대출 상품 적합성 판단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약관동의 및 적합성 심사

4. 비상금 대출 실행하기

대출금 받을 계좌, 사용 용도를 설정한 다음 팝업창에서 예 버튼을 누르면 대출 계약이 완료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실행하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부결 시 대안상품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부결 시 대안상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출 심사 시 ‘카카오뱅크 보증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로 비상금 대출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부결 시 대안 상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 은행의 비상금 대출 상품을 정리해 봤습니다.

1.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85 ~ 6.85%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3년(거치기간없음)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NH농협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로 소득, 직업 상관없이 오로지 통신 등급만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통신 등급은 현재 통신 3사 SKT, KT, LG에서 휴대폰을 정상적으로 이용 중이라면 통신 등급이 주어집니다. 대출 신청은 비대면으로 NH 뱅킹, 올원 뱅크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최저 연 7.26 %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상환방법 자유롭게 납입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우리은행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로 소득과 직업에 관계없이 오로지 통신 등급으로 대출 진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통신 3사에서 휴대폰을 이용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통신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앱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5.97% ~ 10.57%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1년 단위 연장가능)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

카카오뱅크와 같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 상품입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누구나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보험증권 발급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정상적으로 금융거래를 한다면 대출심사 시 자동 발급됩니다. 대출 신청은 비대면으로 케이뱅크 앱에서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많이하는 질문

Q1) 실행 시 대출금이 입금되는 건가요?

비상금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므로, 통장에 신청하신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한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으시면 이자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Q2)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나요?

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으로 대출 신규 계약만으로는 신용점수 하락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신용점수와 부채 현황에 따라 개인의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Q3)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부결되는 사유는 뭔가요?

1. 통신비, 카드 결제 대금 등 연체 이력이 있으면 대출이 거절됩니다.
2. DSR 규제로 상환능력을 넘어선 경우 대출이 거절됩니다.
3. 빠른 시일 내 재대출을 실행 시 대출이 거절됩니다.

Q4)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대학생도 가능한가요?

소득과 직업에 관계없이 위에서 설명드린 자격 기준을 모두 충족한 고객이라면 대학생도 비상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를 기존에 이용하거나 신용카드를 보유했으면 유리합니다.

Q5)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장은 어떻게 하나요?

대출 만기 전 연장 신청이 필요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비상금 대출은 연체, 개인회생, 파산, 면책, 부도정보등재 등 대출거절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1년 단위로 기간을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직접 받아본 상품으로 처음 출시했을 때 보다 금리가 많이 인상되어서 현재는 이자가 6~7% 정도 나오는 거 같습니다. 저의 경우 기대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가 비교적 높게 산정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대출 실행이 즉시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대출 신청부터 대출금 실행까지 5분도 안 걸렸던 거 같습니다. 본인이 월급 전인데 급전이 필요하거나 경조사비를 급작스럽게 내야 할 때 이용하기 좋은 상품으로 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