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금리, 한도 및 신청방법 (+2022 연장, 후기)

매월 지출 목록을 확인해 보면 월세가 가장 부담스러운 항목 중 하나입니다. 매월 기본 4~50만 원 상당의 금액을 고정적으로 지출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직장인한테도 매우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지방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수도권으로 갈수록 월세가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월 지출이 적은 전셋집을 들어가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전세자금도 1~2억 정도는 기본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울며 겨 자먹기로 전세대출을 알아볼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전셋집을 알아보고 계시다면 아래 글을 주목해 주세요.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KB주택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15% ~ 5.42%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2년 이내
상환방식 혼합상환, 일시상환
상품특징 HF에서 보증하는 대출

1. 가입대상

만 19세 이상의 세대주 또는 세대주로 인정되는 자로서 ‘주택금융신용보증서’가 발급되는 고객으로서 아래의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고객 (HF에서 한도를 보증해 주는 고객)

  1. 임차보증금이 수도권 7억 원(지방 5억 원) 이하인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계약금으로 지급한 경우
  2. 본인과 배우자(결혼 예정자 포함)가 무주택이거나 보유 중인 주택이 1주택*(배우자 포함, 부부합산 연 소득 1억원 이하인 경우에 한함)인 경우

시세 9억 원 초과 주택을 보유한 경우, 20년7월10일 이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전세자금대출이 불가능합니다.

2. 대상주택

  • 등기부등본 상 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다가구주택, 단독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
  • 전세 예정인 주택이 무허가 건물 또는 건물 등기부등본에 소유권의 권리침해(압류, 가압류, 경매 등)가 있는 주택 등인 경우 대출 불가

3. 대출금리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최저 연 3.15% ~ 최고 5.42%까지로 6~12개월 마다 변동금리로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혜택으로 최고 연 1.2%까지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KB국민카드(신용) 이용실적 우대 : 연 0.1% ~ 연 0.3%
  • 급여(연금)이체 실적 우대 : 연 0.1% ~ 연 0.3%
  • 자동이체 거래실적 우대(3건 이상) : 0.1%
  • 적립식예금 30만원 이상 계좌 보유 우대 : 연 0.1%
  • KB스타뱅킹 이용실적 우대 : 연 0.1%
  •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 : 연 0.2%
  • 주택자금대출에 대한 장애인 우대 : 연 0.1%

대출금액 1억 5천만 원을 24개월 동안 금리 4%로 일시 상환 방식으로 돈을 빌린다면 매월 갚아야 할 이자는 500,000원입니다. 매월 이자 계산은 대출 이자 계산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범위 이내, 최소 500만 원부터 최대 2.22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ex) 전세보증금 1.5억 집에 최대 1.2억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천만 원은 본인이 납부해야할 자금입니다.

* 한도 5천만 원 초과 시 인지세 부담 : 5천만 원 초과 시 7만 원, 1억 초과 시 15만 원 이 중 고객은 50%를 부담합니다.

5.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1년 이상 2년이내 임대차계약 종료일 이내, 임대기간 연장시 최장 10년까지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6. 상환방법

상환 방식은 혼합상환과 일시상환 중 하나 선택이 가능합니다. 혼합상환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일시상환을 합친 방식으로 대출금액 5% 이상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을 진행하고 나머지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 일에 남은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은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 또는 주민등록전입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했지만 KB주택전세자금대출도 비대면으로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우 비대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공인중개사 통한 계약이 아닌 경우
  • 근로소득자로 4대보험 미가입자, 재직기간 3개월 미만인 경우
  • 본인 및 배우자 고가주택보유자 또는 규제 대상 아파트 취득자

공통서류(신분증, 가족관계, 혼인관계 등), 재직/사업 증빙 서류는 공동 인증서로 인증해서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대출 절차는 아래대로 진행됩니다.

  1. KB스타뱅킹 앱으로 한도 나오는지 확인
  2. 전세대출 가능한 매물 구하기
  3. 임대차 계약서 작성(5% 계약금)
  4.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 받기
  5. KB 스타뱅킹 앱에서 서류제출 후 심사 진행 (영업일 3일 이내)
  6. 대출 승인 연락이 오면 KB스타뱅킹 앱에서 확인 가능
  7. 실행일(잔금날)에 잔금하고 입주하면 끝

첫번째로 KB스타뱅킹 앱에서 전세대출 한도가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1. KB 스타뱅킹 앱 실행

KB 스타뱅킹 앱을 실행하고 간편로그인으로 접속을 진행합니다.

2. 대출상품 알아보기

메인화면 하단 금융상품 터치 〉 상품카테고리 대출 터치 〉 스크롤을 내려서 대출상품 더 알아보기 터치 〉 전세/월세/반환보증을 터치해서 접속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1

3. KB주택전세자금대출

전월세보증금대출 선택 〉 스크롤 내려서 〉 KB주택전세자금대출 신청 버튼 터치 〉 한도 및 금리 알아보기 버튼 터치해서 계약을 진행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2

4. 약관 및 동의

금소법 체크리스트 진행 〉 기본정보입력(대출신청에 필요한 정보) 〉 약관에 동의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3

5. 고객 정보입력

휴대폰 본인인증 〉 공공기관 정보조회 〉 재직/소득정보 입력 후 한도를 조회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4

6. 한도 확인

전세자금대출 한도가 나온다면 이제 전세대출이 가능한 전셋집을 구하셔야 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거절 시 대안상품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은 당행 심사기준에 따라 거절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한도 확인을 진행했을 때 거절을 당했다면 아래 대안상품을 참고하세요. 한도조회는 각 은행 앱을 통해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케이뱅크 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22% ~ 4.76%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은행방문 없는 전세대출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KB주택전세 자금대출과 같이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해 주는 상품으로 임차보증금 80% 이내로 최대 2.2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HF에서 보증해 주는 한도로 최종 결정됩니다. 대출 계약은 비대면 계약으로 케이뱅크 앱을 통해 서류제출 및 한도확인, 대출금 송금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550% ~ 4.645%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은행방문 없는 전세대출

카카오뱅크에서 출시한 전세대출입니다. 케이뱅크 전세대출과 같이 HF에서 보증하는 전세대출로 조건, 금리, 한도가 같고,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대출 계약이 가능합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청년전세대출로 전환되어 더 저렴한 금리로 임차보증금 90%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농협 NH모바일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NH 금융상품몰 – 공시실 – 대출금리 확인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2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은행방문 없는 전세대출

위에서 소개해 드린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처럼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상품은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NH 금융상품몰 – 공시실 – 대출금리에서 영업점 별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임, 모바일 앱 NH스마트뱅킹을 통해 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서류도 촬영 본으로 대체해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FAQ

Q1) 국민은행 전세대출 연장 서류는?

기한 연장 시 필요한 서류는 임대차계약서(주택 임대차계약 신고 필증 또는 확정일자 필수) 단, 기존 주소지에서 구두로 재계약한 경우 제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필요 시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Q2) 국민은행 전세대출 상담 방법은?

고객센터 1599-9999번으로 전세대출 상담을 진행하는 방법과 영업점에 방문해서 문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Q3) 국민은행 전세대출 거절 사유는?

1.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경우
2. 국민은행에서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경우
3. 타 은행 전세대출이 있는 경우(부부포함)
4. 임차주택에 근저당이 많거나 전세금이 높은 경우

Q4)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상환 방법은?

상환 방식은 혼합상환과 일시상환 중 하나 선택이 가능합니다. 혼합상환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일시상환을 합친 방식으로 대출금액 5% 이상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을 진행하고 나머지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 일에 남은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Q5)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기한 연장은?

기한연장은 대출만기일 1개월 이전부터 가능하며, 만기일 전까지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필요한 절차(기한연장, 재대출, 대출상환 등)를 진행하셔야 대출금에 대한 연체이자 발생 등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Q6)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준비해야할 서류는?

기본 서류는 공동인증서로 자동 제출되며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계약서, 계약금 납입 영수증은 따로 촬영본으로 제출해야합니다.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후기

지금까지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봤습니다. 이 상품의 특징은 혼합상환이라는 상환방식입니다. 대출금 일정 금액을 원(리금) 균등 분할로 상환하고 나머지를 일시 상환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현재 대출금 이자를 갚을 여력이 있다면 일정금액의 대출금을 동시에 갚는다면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공제를 지원받아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유리합니다. 상환방식은 선택으로 일시상환으로 진행도 가능합니다.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금융거래 실적이 있는 은행을 이용하는 게 대출 한도가 나올 확률이 더 높습니다. 비대면 전세자금대출 거절 후기를 읽어보면 기존 은행을 이용한 적이 없다가 대출을 받기 위해 가입해서 진행하신 분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각 은행 별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전세대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전세대출을 실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대출포유에서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