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2023년 Q&A)

남녀노소 누구나 원하는 건 바로 ‘내집마련’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내 돈만 갖고 집을 마련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주택도시기금과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신혼부부 및 서민층 무주택자 가구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여 주거안정을 도모합니다.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떠한 자격요건을 갖춰야 하며 대출한도 그리고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2.15 ~ 3.00%
대출한도 최대 2.5억원(LTV 70%)
대출기간 10, 15, 20, 30년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 체증식분할
상품특징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기금

1. 가입대상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요건은 아래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생애최초, 2자녀 이상,신혼가구는 7천만 원까지) *23년 9천만 원 예정
  • 순자산가액 4.58억원 이하
  • 신혼부부(7년 이내,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 포함)
  • 무주택 세대주
  • 만 30세 미만 미혼 단독세대주

2. 대상주택

  • 대출 승인일 현재 주택가격 5억 원 이하
  • 주거전용면적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 면 지역은 100㎡까지) 이하
  •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 : 주택가격 3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60㎡(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 면 지역은 70㎡까지) 이하

3.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2.15 ~ 3.00%로 연 소득, 대출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①금리우대(중복 적용 불가)

  1.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한부모 가구 연 0.5%p
  2. 장애인가구 연 0.2%
  3. 다문화가구 연 0.2%
  4. 신혼가구 연 0.2%
  5.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연 0.2%

②추가우대금리(1~4 중복 적용 가능)

  1.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본인 또는 배우자) 연 0.1 ~ 0.2%
  2. 동산 전자계약 체결(2022.12.31. 신규 접수분까지) 연 0.1%
  3. 다자녀가구 연 0.7%p, 2자녀가구 연 0.5%p, 1자녀가구 연 0.3%
  4. 신규 분양주택 가구) 0.1%

4. 대출한도

  • 최대 2.5억원 (단, 신혼가구 2.7억 원, 2자녀 이상 3.1억 원, 만 30세 이상 미혼 단독세대주 최대 1억5천만원)
  • DTI : 60% 이내, LTV : 70% 이내

5. 대출기간

  •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설정
  • 거치기간 최대 1년 설정 가능

6. 상환방법

비거치 또는 1년 거치식으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체증식상환으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최대 3년 최대요율 1.3%로 잔여일수에 따라 납부해야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방법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시기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인터넷 기반 대출로 신청인, 배우자 등의 공동 인증서를 통한 온라인 동의가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가능합니다. 온라인 동의가 불가능한 고객께서는 기금 수탁은행 영업점에서 신청가능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예상대출조회’ 기능을 이용해서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은행방문 신청

인터넷 신청이 어렵다면 취급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해 보세요. 방문 후 직원과 상담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하시려는 고객님께서는 5개 기금 수탁은행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에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 취급기관 :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2. 온라인 신청

  1. 상담정보 입력 –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상담이 필요한 필수/선택 항목을 입력합니다.
  2. 전화상담 – 공사의 상담원이 고객님께 전화를 드려 대출상담 후 대출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안내해 드립니다.
  3. 서류발송 – 안내받으신 서류를 우편 또는 택배로 공사의 관할 지사에 발송하거나 홈페이지(스마트 주택금융 어플 포함)에 서류 이미지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시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4. 심사 및 승인 – 공사의 심사를 거쳐 승인된 결과가 고객님께 문자 메세지로 발송, 심사내역은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5. 은행방문/대출금 수령 – 취급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 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Q&A

Q1)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소요기간은?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시 최장 7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 대출접수 후 ~ 대출승인 : 최장 40일 소요
– 대출승인 후 ~ 대출실행 : 최장 30일 소요

Q2)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거절 사유는?

증명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과 버팀목 대출 승인 거절 1위 사유는 ‘부부합산 소득 초과’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Q3)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두 가지 주담대를 동시에 받는게 가능한가요?

네. 디딤돌 대출과 보금자리론을 합해서 LTV 70% 이내를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보통 추천하는 방법으로 디딤돌 대출로 최대한도를 받은 뒤, LTV 70%의 부족분을 보금자리론으로 보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기존에 전세자금대출이 있는데 디딤돌대출 신청 가능한가요?

기존에 받은 전세자금대출이 주택도시기금에서 받은 전세대출이라면 대출 실행일까지 전액 상환하여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Q5) 조정대상지역에서 디딤돌 대출 받을 수 있나요?

디딤돌 대출은 서민을 대상으로 주택 구입자금을 제공하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으로 대상주택 조건(주택가격 5억 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85㎡)에 부합하다면 조정대상지역 여부와 상관없이 대출진행이 가능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후기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주택도시기금과 한국주택금융공사 두 곳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2년 3분기에 부부합산 연 소득 제한을 9천만 원으로 확대하고 LTV를 80%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디딤돌 대출 거절 사유 대다수가 연 소득이었던 만큼 많은 가구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같이 기준금리가 상승할 때 저금리로 빌려주는 디딤돌 대출은 혜택이 엄청 좋은 상품입니다.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디딤돌 대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디딤돌 대출 추천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