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전세대출 종류 4가지(+무직자 청년 가능)

대학원생 생활의 경우 랩실에서 연구를 하면서 일정의 돈을 받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생활하기에 큰 돈이 아니기 때문에 매월 나가는 주거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럴때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잘 활용하면 주거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주제는 ‘대학원생 전세대출 종류 4가지 상품’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수익이 없는 무직자 청년이라도 나이만 해당된다면 받을 수 있는 대학원생 전세대출 종류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새로 전셋집을 구하는 대학원생 분들 이 글을 참고하세요.

대학원생 전세대출 종류 4가지

대학원생 전세대출로 종류 4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청년 전세대출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 정보를 보시고 전세대출마다 궁금하신 내용은 하단의 버튼 글에 접속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학원생 전세대출 종류 4가지 썸네일

1.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 ~ 2.1%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7천만 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상환
상품특징 청년전용 전세대출

첫 번째 대학원생 전세대출은 기존에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청년전용으로 출시한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소득에 따라 1.5% ~ 2.1%까지 차등 적용되며 임차보증금 80% 범위내에서 최대 7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없는 무직자라면 대출은 가능하지만 원하는 대출한도까지는 대출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학원생의 경우 소득이 나오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소득신고를 하신분이라면 대출 한도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보증금이 많이 오르면서 대출한도에 대한 불만이 많아졌는데요. 정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안에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한도를 최대 2억 원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한도만 늘어난다면 전셋집 구하기를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 좋은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LH청년전세임대

구분 내용
월임대료 연 1~2% 수준
전세한도 가구 수· 지역별로 차등 적용(8,500만 원 ~ 2억 원)
거주기간 최초 2년 (2회 *2년 단위 연장가능)
상환방식 매 월 이자만 납부
상품특징 LH 직접 계약하고 임대 

두 번째 대학원생 전세대출은 LH청년전세임대입니다. 기존에 청년 전세대출과 달리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직접 임대인과 계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전세보증금의 안전이 보장됩니다. LH청년전세임대의 가장 큰 장점은 전세보증금의 안전입니다. 반면에 LH청년전세임대는 청약신청부터 입주까지 약 4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구하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입대상은 본인이 무주택자이고 아래 3가지 요건 중에 1가지를 충족하면 입주대상에 해당됩니다.

  1. 신청연도 대학 재학중이거나 입·복학예정인 만 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대학생
  2. 대학 또는 고등·고등기술학교를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에 직장에 재직중이지 않은 만 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취업준비생
  3. 만 19세 이상 ~ 39세 이하

전세지원금 한도는 각 지역 및 거주 인원 별로 차등 적용되며, 월 임대료는 1~2% 정도 됩니다.본인이 본가에서 지내면서 새롭게 타지역에 자취를 하려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합니다. 여유 기간을 꼭 명심하시고 대출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3.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3.5% (취급은행 별 다름)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9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전세 대출

세 번째 대학원생 전세대출은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입니다. HF 한국주택 금융공사에서 청년전용으로 전세자금 특례보증으로 전세보증금 90%를 보증해 주는 상품입니다. 가입대상은 아래의 요건을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내국인
  • 근로소득자(재직기간 무관), 사업소득자, 기타소득자 또는 무소득자
  • 부부합산 보유주택이 없는 고객
  •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고객(기혼자는 배우자 포함)
  • 공인중개사 통해서 계약 5% 계약금 납입한 세대주

대출금리는 취급은행 별로 다르지만 평균 연 3% ~ 3.5% 이며,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 90% 이내로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1억짜리 전셋집을 구한다면 9천만 원까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은 NH농협,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가 있습니다. 각 은행 별로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상품

4. HUG 안심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11%~ 6.5%(취급은행 별 다름)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90%, 최대 4억 원
대출기간 25개월이내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전세 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동시 진행하는 전세대출

네 번째 대학원생 전세대출은 허그 안심전세대출입니다.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세대출로 전세자금대출과 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이 동시에 진행되는 상품입니다. 전세금 마련과 전세 보증금 보호 2가지를 충족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득 증빙이 어려운 대학원생의 경우 통장 입출금 내역과 소득활동 확인, 신용카드 연체기록,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대출을 진행합니다.

무주택 또는 1주택자도 대출이 가능하며 연 소득 1억 이하면 대출 계약이 가능합니다. 기본 임차보증금은 80%고, 신혼부부와 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임차보증금 90%이내로 최대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최종 한도는 신용점수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금리는 취급은행 별로 다르기 때문에 은행 별로 조회를 진행해야 합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취급 은행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입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금리와 한도, 신청방법은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전세자금대출 장단점

1.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장점 : 금리 1.5%로 가장 낮다.

단점 : 대학생(무소득자)은 한도 4,500만 원으로 제한된다.

2. LH청년전세임대

장점 : LH에서 직접 계약 후 재임대하기 때문에 전세 보증금 안전이 보장된다. 월 임대료 보증금에 1~2%로 낮다.

단점 : 실행까지 최소 3~4개월로 소요기간이 길다.

3.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장점 : 임차보증금 90%까지 가능하다. 모바일 앱으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다.

단점 : 변동금리로 현재 대출금리 3 ~ 3.5%로 높다.

4. HUG 안심전세대출

장점 : 청년가구는 임차보증금 90%까지 가능하다. 전세보증금 안전 보장이 된다.

단점 : 변동금리로 현재 대출금리 3% 이상으로 높다. 안심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 찾기 어렵다.

대학원생 전세대출 총정리

지금까지 대학원생 전세대출 종류 4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위에 4가지 중에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은 무소득자여도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소득이 없어도 최대 1억까지 한도가 나옵니다. 금리는 다른 전세대출보다 다소 높지만 비대면으로 모바일 앱에서 신청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쉽게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모바일 앱에서 전세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서류는 본인인증을 통해 스크래핑되고 임대차 계약서, 계약금 납입영수증 제출은 휴대폰 촬영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전세보증금 1억짜리 집을 구하기 위해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9천만 원, 금리 연 3.5%로 받는다면 매월 납부해야 할 이자는? 한달 이자 약 26만 원을 내면 1억짜리 전셋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잔금 1천만 원은 본인이 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