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이란? 장단점 사용법 알아보기

매월 월급을 받는 직장이라면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매월 받는 월급은 통장을 스쳐 지나갑니다. 항상 생활비가 부족하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대출입니다. 생활비나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할 때 가장 적합한 대출을 찾는다면 바로 마이너스 통장 방식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 하면서 사용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아보고 장·단점 사용법까지 몇 가지 궁금한 내용에 대해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마통 개설을 앞둔 분이라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이란 흔히 ‘마통’이라고 불리는 금융상품으로 실제 명칭은 ‘한도대출’ 입니다. 한도대출은 대출 약정 계약 때 한도를 설정하고 필요할 때마다 입출금 계좌에서 자유롭게 넣었다 뺏다 하면서 사용하는 상품입니다. 통장에서 대출금을 인출하면 마이너스가 찍히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부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돈을 입금해서 통장에 플러스 금액이 되어도 대출이 자동적으로 해지되지 않습니다. 대출을 해지하고 싶다면 은행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한도 해지를 진행하면 됩니다. 다음 한도대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마이너스 통장 장점

  1. 자유롭게 상환이 가능하다.
  2. 내가 필요한 만큼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인출한 금액만큼만 이자를 내면 된다.
  4. 대출 개설만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이 가지 않습니다.

2. 마이너스 통장 단점

  1. 돈을 인출하지 않아도 DSR 총한도에 포함된다.
  2. 이자가 통장에서 빠져나가 – 금액이 늘어나서 이자가 복리형식으로 늘어난다.
  3. 입출금이 자유로워 대출이라는 경각심이 줄어든다.
  4.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높다.

3.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은 인출 기간에만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단기간 돈이 필요할 때 가장 이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장기간으로 이용하는 경우 이자가 복리 형식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게 갚아야 할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한도를 설정하고 인출을 하지 않아도 총 대출한도에 포함되어 DSR 규제에 걸려 추가 대출이 어렵습니다. EX) 본인이 1억을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마통 한도가 5천만 원이라면 1백만 원만 인출해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은 5천만 원입니다. 본인이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을 추가로 받으려고 한다면 한도대출 개설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통 한도를 꽉 채워서 인출한다면 한도대출에 의존한다고 판단하여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한도 내에서 적당히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이라는 경각심이 사라져 이용에 무뎌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가장 올바른 사용법은 본인이 상환 가능한 만큼 대출한도를 설정하고, 여유 자금이 생길 때마다 입금해서 누적된 마이너스 금액을 줄입니다. 대출금 인출 기간을 최대한 짧게 조절하며 사용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FAQ

Q1)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 방법은?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기를 이용해 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Q2) 마이너스 통장 연장은 어떻게 하나요?

평균 대출 기간은 1년으로 1년 단위로 1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연장 신청은 만기 한 달 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연장 시점에 신용점수가 낮아 지거나, 부채가 늘어난 경우 일부 상환 또는 대출 연장이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Q3)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어떻게 될까요?

마통에서 대출금을 인출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Q4) 마이너스 통장 대출과 신용대출이 어떻게 다른가요?

두 가지 대출의 다른 점은 사용방법 및 상환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대출한도 내에서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부담하면 됩니다. 신용대출은 대출 실행일에 대출금액을 입출금 통장으로 한번에 입금 받아 이자를 부담하게 되지만, 분할상환방식을 선택한 경우, 매월 원금을 갚아나갈 수 있어 만기 시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Q5) 신불자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법이 있나요?

신불자는 신용점수, 연체기록, 부채로 인해 1금융권과 2금융권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불가능합니다.

Q6)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

마이너스 통장 한도의 경우 이번에 조금씩 규제가 풀리며 늘어나서 5천만 원에서 1억 원 사이라고 합니다. 신용대출 한도에 2분에 1 정도를 유지하는데요. 거기다 마통 금리가 신용대출 금리보다 0.5~ 1% 정도 높으니 대출 시 고민해 보세요.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무리

지금까지 마이너스 통장이란, 장단점,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셨듯이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잘선택하셔야 합니다. 유퀴즈에 은행직원이 나와서 10년 전 마이너스 통장을 아직도 가지고 있다 라고 방송에서 말하더라구요. 그만큼 직장인에게 마통은 동반자 같은 금융상품입니다.

잘만 활용하면 최고의 금융상품이고, 활용하지 못하면 최악의 금융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대출 실행 전에 상환 계획을 수립하고 대출 계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좋으면 금리와 한도가 좋게 나오기 때문에 꼭 신용점수 관리를 꼭 미리 해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