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후기 완벽정리 +2022

미소금융 대출은 저신용, 저소득자를 대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미소금융 대출은 제도권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 저소득자에게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자금을 빌려주는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그중 기존에 미소금융 대출 창업·운영·시설개선자금을 받은 사람 중에 성실하게 상환을 해온 분들을 대상으로 생계유지를 위한 자금을 대출해 주는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소금융 긴급생계자금 조건부터 신청, 후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4.5% 이내
대출한도 최대 1천만 원
대출기간 최대 5년 (거치 1년 가능)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긴급생계자금

1. 가입대상

미소금융 긴급생계자금은 미소금융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대출을 12회차 이상 성실상환하신 분 중 아래의 요건 한 가지를 충족하신분 *성실상환 기준은 신청일 현재 연체 없이 정상이용 중인자, 한 건의 대출이라도 연체일수가 1일 이상인 경우 이용이 불가합니다.

  1.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22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3.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대상자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4.5% 이내 입니다. *3개월 기간 성실상환 고객은 이후 3개월 3.5%로 금리인하

대출금액 1천만 원을 금리 4.5%로 3년을 원리금 균등 분할로 받으면 매월 납부해야 할 이자는? 월 297,469원 입니다. 매월 갚아야 할 이자는 계산기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1천만 원입니다.

4.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최대 5년으로 거치기간 1년 이내로 상환기간 4년 이내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거치기간동안 대출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5. 상환방법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매월 일정한 상환액(원금 +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신청방법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신청은 아래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1. 대출상담 및 신청

  • 상담신청 [전화, 지점 방문, 인터넷(홈페이지)]
  • 지원대상 자격 확인
  • 필요서류 및 절차안내
  • 필요서류제출

2. 대출심사

  • 사전 현장실사(사업성검토)
  • 적격여부심사, 대출한도 산정
  • 교육/컨설팅 이수 (필요시)

3. 약정체결 및 지급

  • 대출약정서 작성/체결
  • 대출금 지급

정부지원 서민대출 대안상품

미소금융 대출 자격요건이 아니거나 부결이 나는 경우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햇살론 15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조건의 마지노선이기 때문에 햇살론이 불가능하면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불가능합니다.

1. 근로자 햇살론

구분 내용
대출금리 10.5% 이하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저신용·저소득 근로자 전용 중금리 대출

근로자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행되는 중금리 대출입니다. 대출 자격은 연 소득 3,500만 원이면 신용점수가 상관없으며,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최대 10.5% 이하로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취급기관 : 저축은행,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이하 상호금융기관)

근로자 햇살론은 생계자금으로 최대 2,000만 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햇살론(지점, 모바일 앱, PC) 신청은 저축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2. 햇살론 15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9% (단일금리)
대출한도 일반 700만 원 (특례 1,4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고금리 대안 대출

햇살론 15는 저신용, 저소득자 대상인 정책금융상품으로 은행 심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도 가능합니다.

  • 급여 현금 수령자
  •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대출금리는 15.9%로 고정 금리입니다.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 ~ 3.0% 금리 인하 혜택이 있습니다. 대출 기간 3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3.0% 인하, 대출 기간 5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1.5% 인하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일반보증은 700만 원, 특례보증은 1,400만 원 입니다.

햇살론 15 일반보증은 소득 및 재직기간을 인증서를 통해 증빙이 가능하면 14개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보증을 우선 진행 후 특례보증을 통해 추가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햇살론 뱅크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2.9~6%대
대출한도 최대 2,5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정책서민금융상품 추가대출

햇살론 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용하거나 3년 이내 정상 완납한 사람을 대상으로 부채 및 신용도가 개선되면 추가로 대출이 가능한 정부지원 서민대출입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등이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연 2.9~ 6% 수준으로 은행·이용자 별로 상이합니다. 대출한도는 최저 5백만 원 ~ 최대 2,500만 원까지 가능하며,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입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FAQ

Q1)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서류는?

공통 서류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주민등록등본
– 사업자등록 증명원
– 사업장 임차계약서

소득/매출 확인 서류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등

현금흐름 확인 서류
– 주거래 통장사본 등

Q2)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부결 사유는?

1. 기대출이 많아 상환 능력을 넘어선 경우
2. 연체, 파산, 회생 등 개인신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3. 책임재산을 도피, 은닉하거나 기타 책임재산의 감소행위를 초래한 경우
4. 신청인 소유의 재산에 가등기, 압류, 가처분, 경매진행 등 법적절차가 진행중인 경우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후기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은 일반 대출이 어려운 낮은 신용도, 낮은 소득을 가진 분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이외에도 추가로 생계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금리가 많이 높아져서 시중은행의 신용대출도 부담이 커져서 서민정책금융상품을 받을 수만 있다면 금리가 조금은 높더라도 받는 게 이득입니다. 미소금융 대출이 선행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저소득, 저신용 자영업자, 취약계증 자영업자가 받으면 딱 좋은 상품입니다.

만약 본인이 자격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위에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 대안상품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스팸문자

최근 문자 또는 메일로 서민금융진흥원 및 타 기관을 사칭하여 ‘정부지원 생활 안정 지원금’ 또는 ‘긴급 복지지원 대상 확대’ , ‘새희망 홀씨’ 등의 스팸문자가 대량 발송되고 있다고 합니다. 절대로 스팸문자에 기재된 전화번호로 연락하거나 링크를 클릭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대출에 대한 궁금한 게 있는 경우 서민금융전화상담 1397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