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방법 1분 컷!

금리가 인상되면서 대출금리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매월 상환해야 할 이자가 더욱 부담스러워졌습니다. 대출 1억을 받았을 때 금리 1% 당 매월 이자는 약 8만 3천 원이 늘어납니다. 기존 보다 대출금리가 2~3%씩 기본으로 올랐기 때문에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방법부터 대출 이자 계산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대출금리 조회까지 1분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방법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는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는 총 50여 곳 이상의 금융기관,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의 국내 지점이 회원으로 있는 연합입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대출금리가 조회되는 은행은 총 19개 은행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SH수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입니다.

1.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접속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접속해서 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이용을 진행합니다.

2.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접속해서 상단 메뉴에서 ‘금리/수수료 비교공시’에 접속해서 대출금리비교의 ‘가계대출금리’에 접속합니다.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001

3. 대출금리비교 – 가계대출금리

은행 ‘전체’를 체크하고 대출종류에서 ‘일반신용대출’ or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대출)’을 체크하고, ‘대출금리 상세보기’ 체크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신용대출 금리비교 → ‘일반신용대출’ 체크
  •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대출)’ 체크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002

4.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보기

신용평가사 KCB, NICE에서 측정한 신용점수 별로 마이너스통장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가감조정금리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003

5. 신용대출 금리비교 보기

신용평가사 KCB, NICE에서 측정한 신용점수 별로 신용대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가감조정금리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004

6. 신용점수 별 금리 확인

본인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각 은행, 신용점수 별 대출금리를 확인합니다. 최종 대출금리는 은행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한도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방법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를 알아봤습니다. 이제 상환해야 할 이자 계산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대출 이자 계산기에 금리를 입력해서 매월 상환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 이자는 금리, 기간, 상환방법에 따라 납부해야 할 이자가 달라집니다. 신용대출은 보통 원(리)금 분할 상환 방식을 사용하고, 마이너스통장은 보통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래 상환방식을 참고하세요.

  1. 원금 균등 분할상환 : 매월 일정한 원금을 똑같이 나눠서 갚는 방식.
  2.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똑같이 나눠서 갚는 방식.
  3. 만기 일시 상환 :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 시 원금을 한 번에 갚는 방식.

1. 신용대출 이자 계산방법

신용대출 이자 계산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이자 계산기 네이버
  1. 네이버 APP 또는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대출 이자 계산기’를 검색하세요.
  2. 대출금액, 기간, 연 이자율, 상환 방법을 설정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총 대출이자, 총 상환금액을 확인합니다. 매월 이자는 월별 더 보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2.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방법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은 calculator.asamaru.net에서 진행해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계산
  • ①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 금리를 입력합니다.
  • ② 이자출금일을 설정합니다.
  • ③ 입·출금 날짜와 ④ 입금과 출금을 설정하고 ⑤ 입·출금 금액을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 입출금 내역을 입력합니다.
  • ⑥ 대출 기간을 입력합니다.
  • ⑦ 최종적으로 계산 버튼을 누릅니다.

3. 마이너스통장 vs 신용대출 이자

일반적으로 마이너스 통장이 신용대출 보다 금리 0.5%~1.0% 가량 높은 편입니다. 신용대출은 대출 계약 시 대출금을 한 번에 입금 받는 방식으로 매월 한도에 대한 이자를 납부합니다.

반면에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금 입금이 아닌 설정된 한도 내에서 수시로 입출금 하며 사용하는 대출입니다. 그래서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한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 이자를 납부하지만, 통장에서 사용한 금액이 마이너스 되는 방식이라 복리 형식으로 지속적으로 이자가 불어납니다.

정리해 보면 마이너스 통장은 필요할 때만 쓰고, 쓴 금액, 쓴 기간만큼 계산해서 이자를 내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출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대출보다 상환해야 할 이자가 늘어납니다. 신용대출은 한도가 비교적 더 크고 금리가 비교적 저렴합니다. 단기간 대출 시 초반에 상환이 부담될 수 있으나 총 상환해야 할 이자를 비교해 보면 마이너스 통장보다 적게 나갑니다.

마이너스통장 vs 신용대출 중에 대출을 선택할 때 본인의 상환계획에 맞춰 대출을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부터, 이자계산까지 알아봤습니다. 현재 대출금리가 인상되면서 기간연장시점에 대출금리가 최소 2%부터 4%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더욱 커졌기 때문에 은행 별 금리비교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당연히 개인 적용금리는 개인의 신용평점, 채무현황, 직장, 우대금리 혜택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더 낮은 금리를 받고 싶다면 신용점수 관리에 더욱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