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망 대출2 자격 및 신청방법 대환대출 비교

정부지원 대환대출 안전망 대출2는 법정금리를 초과한 고금리 상품을 어쩔 수 없이 이용하는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연 17~19% 금리 대출로 대환 해 주는 상품입니다. 기존에 법정금리가 24% → 20%로 내려가면서 기존에 받은 대출이 법정금리를 초과하지 않도록 지원해 주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주제는 안전망 대출2 조건 및 신청방법과 같은 고금리 대안 대출인 햇살론 15와 비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채무조정 중이거나 조금 더 완화된 대환대출을 알아보고 싶다면 햇살론 15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전망 대출2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7% 또는 19%
대출한도 최대 2천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고금리 대안 대출

1. 대출대상

안전망 대출Ⅱ 대출 자격은 아래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① 21.7.7일 이전에 연 20% 초과 고금리 대출을 받아 1년 이상 이용했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정상 상환자

② 3개월 이상 소득 및 재직(사업영위)확인이 가능한 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자유직업자, 연금소득자, 현금성 급여를 받는 일용직 등(연금소득자는 연금수령 1회이상)

③ 아래의 소득 및 신용 요건을 총족한 자

연 소득 신용점수
3천 5백만 원 이하 상관 없음
4천 5백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원리금 균등분할상환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개인신용평점, 부채현황, 연체이력에 따라 연 17% 또는 19% 둘 중 한 가지 금리로 적용됩니다.

보증 신청 전 1년 이내 서민금융진흥원의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 시 0.1%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합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 원으로 햇살론 15, 햇살론 17과 통합하여 최대 2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15를 500만 원 이용했다면 안전망 대출Ⅱ은 1,5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4. 대출기간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5. 상환방법

대출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매월 일정한 상환금액(원금 + 이자)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안전망 대출2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안전망 대출Ⅱ 대출 가능 여부를 실시간 조회하거나 1397 콜센터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를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은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1397 상담 후 내방) 신청 후 전국 14개 은행에서 대출 실행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
  2.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은 창구에서 상담부터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가능(위탁보증)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안전망 대출Ⅱ 가능 여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실행

서민금융진흥원 앱에 접속합니다.

2. 안전망 대출2 알아보러가기

메인화면 ‘햇살론15 안전망 대출Ⅱ’ 메뉴에 접속하고, ‘안전망 대출 Ⅱ 알아보러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안전망 대출2 신청방법 001

3. 지원가능여부 확인

‘신청하기’를 누르고 ‘이용약관’ 동의 ‘지원가능여부 사전 확인’을 진행합니다.

안전망 대출2 신청방법 002

4. 대환 대상 채무정보 입력

20% 초과 고금리 대환대상 채무 정보를 입력합니다.

5. 센터방문 및 증빙서류 제출

공동인증서 보유 고객이 비대면 심사 신청 시 센터 방문 생략됩니다.

6. 보증심사 및 약정체결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정밀 심사 승인 시 보증약정을 체결합니다.

7. 은행방문 및 대출 실행

협약은행 방문하여 대환대출을 실행합니다.

대환대출 햇살론 15와 비교

1. 정부지원 대환대출 : 햇살론 15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9% (단일금리)
대출한도 일반 700만 원 (특례 1,4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상품특징 생계/대환 대출

햇살론 15는 생계자금 또는 고금리 상품 대환대출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안전망 대출과 달리 생계자금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자격은 일반보증, 특례보증으로 진행됩니다. 아래 보증 별 조건을 충족하고, 아래 연 소득 및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하시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① 일반보증 조건

  1. 재직기간 3개월 이상 4대보험 가입 근로자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한 사업소득자
  3. 1개월 이상 연금수령 연금소득자

② 특례보증 조건

은행의 표준화된 심사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 프로세스입니다.

  1. 급여현금 수령자
  2.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4.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특례 보증은 신용 정보뿐만 아니라 대면 상담 과정에서 소득, 자금용도, 상환의지·계획 등을 심사하여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③ 연 소득 및 신용점수 기준

연 소득 신용점수
3천 5백만 원 이하 상관 없음
4천 5백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2. 햇살론 15, 안전망 대출2 뭐 먼저 받을까요?

햇살론15, 17과 안전망 대출2의 총 통합한도는 2천만 원입니다. 햇살론15가 혜택이 더 좋기 때문에 먼저 햇살론 15 최대 한도 1,400만 원을 받고 부족한 대환용 자금을 안전망 대출2를 통해 자금을 마련합니다.

안전망 대출2 FAQ

Q1) 대환이 제한되는 고금리 대출이 있나요?

미등록 대부업체 또는 담보대출, 할부대출, 신용카드 사용액은 대환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연체중인 대출도 불가

Q2) 한도가 어떻게 되나요?

정부지원 대환대출인 안전망 대출, 햇살론 15, 햇살론 17 총 통합 한도는 2천만 원입니다. 햇살론 15를 1천만 원 받았다면 안전망 대출은 1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Q3) 꼭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 신청을 진행해야 되나요?

전북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창구에서 보증신청 부터 대출금 입금까지 한방에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안전망 대출2 자격부터 신청방법 대환대출 비교를 알아봤습니다. 21년 7월 7일부로 법정금리가 24%에서 20%로 내려갔기 때문에 20%를 초과한 고금리 대출 이자를 납부하는 경우 초과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문자 또는 메일로 서민금융진흥원 및 타 기관을 사칭하여 ‘정부지원 생활 안정 지원금’ 또는 ‘긴급 복지지원 대상 확대’ 등의 스팸문자가 대량 발송되고 있다고 합니다. 절대로 스팸문자에 기재된 전화번호로 연락하거나 링크를 클릭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안전망 대출2에 대한 궁금한 게 있는 경우 서민금융전화상담 1397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