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 1분 컷!

1년 사이 대출금리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매월 갚아야 할 이자가 더욱 부담스러워졌습니다. 대출 1억을 받았다면 금리 1% 당 매월 이자는 약 8만 3천 원씩 늘어나는데요. 현재 가계상황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시 이자율이 2% 정도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대출 주제는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및 대출 이자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전세자금대출 상품의 정보를 한방에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의 금리를 따로 찾아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 한눈에’입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는 시중은행, 저축은행, 비은행(카드사, 보험사) 등의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조건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정기예금 상품, 적금 상품, 펀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중금리 신용대출, 주택금융공사 대출, 연금저축,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암보험, 어린이보험 등 금융상품을 조회하고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오늘 알아볼 주제인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접속

금융상품 한눈에 페이지에서 대출 – 전세자금대출에 접속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2. 금융상품 검색

대출 조건(전세보증금, 대출금액, 대출기간, 금리방식, 상환방식)을 설정하고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본인이 거주할 지역을 선택한다음 ‘금융상품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1

3. 전세자금대출 상품비교

당월 최저금리, 최고금리, 전월 평균금리를 클릭해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상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를 각 대출 별 문의처, 가입방법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2

4. 선택상품 비교하기

비교해 보고 싶은 대출을 선택해서 ‘선택 상품 비교하기’를 클릭합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3

5. 상품 비교 확인

선택하신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4

위 사이트는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회사의 상품별 이자율 등 거래 조건이 수시로 변경되어 지연공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금융회사를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수 은행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를 확인할 때 이용을 추천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이자계산 방법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매월 갚아야 할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임차보증금 80% 범위내에 보통 2년 계약으로 진행되고,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매월 이자만 상환하다 만기 시 대출 원금을 다 갚는 방식입니다. 이 조건으로 전세자금대출 이자 계산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본인이 1억짜리 전셋집을 구한다면 임차보증금 80% 이내로 최대 8천만 원까지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 8천만 원을 이자 4%로 계산한다면 매월 갚아야 할 이자는 약 26만6천 원입니다. 2년간 총 갚아야 할 이자는 640만 원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이자계산

정리해 보면 1억짜리 전셋집을 구하는데 8천만 원을 대출받아야 하고 잔금 2천만 원을 추가로 마련해야 합니다. 8천만 원 대출 시 매월 약 26만 원을 이자로 납부하고 전셋집에서 지낼 수 있습니다. 1억 짜리 전셋집이면 월세가 보통 4~50만 원이기 때문에 비교해 보고 전세대출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총정리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4~5%대로 올랐기 때문에 월세와 비교를 해보고 진행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시중은행에서 출시한 전세자금대출은 변동금리로 일정한 주기마다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는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상환 부담이 더울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는 변동금리 상품보다는 고정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대표적인 고정금리 상품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또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청년전용으로 나온 전세대출 상품 이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