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 BEST3

법정금리 20%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받았거나 법정금리가 바뀌기 전에 대출을 받았던 분들을 대상으로 비교적 금리가 낮은 조건으로 대환해 주는 상품을 ‘대환대출 또는 고금리 대안 자금 대출’이라고 부릅니다. 시중은행 이외에도 정부지원 대환대출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대출포유에서 알아볼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고금리 대환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셨던 분들에게 추천하며, 각 상품마다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글 내용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BEST3

정부지원 대환대출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햇살론 15, 사업자 햇살론, 안전망 대출2 각각 대환대출마다 조건과 혜택이 다르가 때문에 본인상황에 맞는 대환대출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대환대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분류해봤습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BEST3

1. 정부지원 대환대출 : 햇살론 15 특례보증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9% (단일금리)
대출한도 일반 700만 원 (특례 1,4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상품특징 고금리 대안 대출

◈ 대출대상

①연 소득에 따라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연 소득 3천 5백만 원 이하(신용상관없음)
  2. 연 소득 4천 5백만 원 이하(신용점수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②일반보증 조건으로 아래의 3가지 조건 중에 한가지를 충족하면 됩니다.

  1. 재직기간 3개월 이상 4대보험 가입 근로자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한 사업소득자
  3. 1개월 이상 연금수령 연금소득자

③특례보증은 은행의 표준화된 심사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 지원 프로세스입니다. 특례보증 조건은 아래의 요건 중 한 가지를 충족하면 됩니다.

  1. 급여현금 수령자
  2.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4.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 대출금리 한도

대출금리는 15.9%로 고정 금리입니다.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 ~ 3.0% 금리 인하 혜택이 있습니다.

  • 대출 기간 3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3.0% 인하
  • 대출 기간 5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1.5% 인하

대출한도는 일반보증은 700만 원, 특례보증은 1,400만 원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22년 말까지 일반보증 한도 한시적 1,400만 원까지 확대합니다.

◈ 대출기간 상환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매월 상환액(원금 + 이자)을 일정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 중간에 상환해도 수수료는 없습니다.

2. 정부지원 대환대출 : 사업자 햇살론 대환자금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0.5%이내
대출한도 최대 3천만 원
대출기간 5년
상환방식 원금 균등분할 상환
상품특징 고금리 대환 자금

◈ 대출대상

①기본요건 : 햇살론 신청자격을 만족하는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성실상환자 제외)

②추가요건

  1.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이 경과한 대부업체·저축은행·캐피탈사·신용카드사의 연이율 16%이상 고금리채무를 정상 상환중인 자
  2.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을 것

▣ 대출금리 한도

대출금리는 연 10.5% 이내, 보증료율 연 1.0%이내에서 결정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천만 원(대출원금 기준)이내에서 중앙회 및 재단의 기보증에 의한 대출금액을 차감한 금액과 대환대상 고금리 채무 잔액 중 적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 대출기간·상환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없이 5년 이내에서 연 단위로 채무자가 정하는 기간동안 가능합니다. 상환방식은 원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입니다.

3. 정부지원 대환대출 : 안전망 대출2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7% 또는 19%
대출한도 최대 2천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고금리 대안 대출

◈ 대출대상

안전망 대출Ⅱ 대출 자격은 아래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① 21.7.7일 이전에 연 20% 초과 고금리 대출을 받아 1년 이상 이용했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정상 상환자

② 3개월 이상 소득 및 재직(사업영위)확인이 가능한 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자유직업자, 연금소득자, 현금성 급여를 받는 일용직 등(연금소득자는 연금수령 1회이상)

③ 아래의 소득 및 신용 요건을 총족한 자

  • 연 소득 3천 5백만 원 이하(신용상관없음)
  • 연 소득 4천 5백만 원 이하(신용점수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 대출금리 한도

대출금리는 개인신용평점, 부채현황, 연체이력에 따라 연 17% 또는 19% 둘 중 한 가지 금리로 적용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 원으로 햇살론 15, 햇살론 17과 통합하여 최대 2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 대출기간 상환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매월 일정한 상환금액(원금 + 이자)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마무리

지금까지 정부지원 대환대출 BEST3를 종류별로 알아봤습니다. 신용점수제로 바뀌고 나서 신용평가 시 대출금리가 높은 상품을 이용할 수록 신용점수 하락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금리 채무를 먼저 상환해서 조금이라도 금리를 낮추도록 해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정부지원 대환대출마다 상세 조건은 다르지만 고금리 채무를 이용 중인 분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본인 상황에 맞는 대출을 골라 이자부담을 줄여 보세요.

본인이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민대출 상품만 조회하고 싶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서민금융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검색하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서민금융한눈에’로 접속합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검색하기002

검색어를 입력해서 검색하거나 조건을 선택해서 내게 맞는 대출상품 검색을 진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