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은행 추천 꿀팁 (+실제 경험담 후기)

중기청 전세대출이 가장 인기가 많은 청년전용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에게 고정금리 1.2%로 최대 1억까지 임차보증금을 대출할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저도 받아본 대출 상품으로 실제 신청 경험으로 겪어본 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 주제는 ‘중기청 은행 추천과 실제 은행에서 신청해 본 후기’입니다. 작년 21년 말 기준으로 중기청 전세대출 은행 신청 꿀팁과 기금e든든 홈페이지 자산심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절차

먼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 절차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1. 기금e든든 가심사 〉 은행방문 〉 매물찾기 〉 임대차계약 〉 대출계약(은행방문) 〉 대출심사 〉 대출실행 〉 입주.
  2. 매물찾기 〉 임대차계약 〉 은행방문(기금e든든 신청) 〉 가심사 진행 〉 대출계약(은행방문) 〉 대출심사 〉 대출실행 〉 입주.

1. 전세대출 가심사하기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가심사는 기금e든든 홈페이지 또는 취급은행 방문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대출신청 과정에서 서류 스크래핑을 통해 가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심사 승인 후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취급 은행을 방문합니다.

중기청 은행 기금e든든 신청

2. 중기청 매물 찾기

중기청 매물 구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으로 찾을 수 있는데요. ①부동산 앱, 커뮤니티를 보고 발품을 판다. ②공인중개사에 의뢰해 매물을 찾는다. 

3. 임대차 계약 진행하기

마음에 드는 매물을 찾으면 임대차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건 대출 실패 시 전세보증금 반환을 한다는 특약을 추가하셔야 합니다.

‘전세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금을 반환하고 계약은 무효로 하기로 한다.’

4. 대출 계약 진행(은행방문)

서류를 챙겨서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 계약을 진행합니다.

  • 회사에 요청 할서류 : 재직증명서(직인필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사업자 등록증, 회사 주업종 코드 확인서
  • 본인이 챙겨야 할 서류 :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4대보험 가입내역서,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계약금 납입 영수증

준비한 서류를 제출하면 은행에 방문하고 대출 심사를 진행합니다. 각 은행 별로 소요기간이 다릅니다. *약 영업일 10일 소요

5. 결과 통보

승인 결과를 받으면 잔금 일까지 기다렸다가 은행에서 전화가 오면 대출 실행을 승인합니다. 80%는 계약금을 제외한 남은 잔금을 입금하고, 100%는 은행에서 계약금을 돌려받습니다.

6. 입주 완료

잔금처리가 완료되면 집에 입주를 합니다. 100%는 이사 완료 후 실거주 조사가 나오며, 이사 후 한달이내에 등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중기청 은행 추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기금e든든에서 자산심사를 진행하였고 후에 중기청 은행을 선택하고 직접 방문했습니다. 먼저 매물을 구하고 가심사를 진행하는 분들도 있고 자산심사 후 매물을 구하기도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직접 방문에 용이한 은행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의 경우 은행을 선택하기 전에 취급은행 지점에 연락해서 잔금일까지 대출처리가 가능한지 문의했습니다. 처음에 주거래 은행인 기업은행에 신청했지만 3~4주 걸린다는 이야기를 듣고 취소하고 국민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했을 때 대출 실행까지 10일이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중기청 은행

먼저 은행방문을 한 경우 은행에서 가심사와 기금e든든 신청을 진행합니다. 은행에 처음 방문한 경우 꼭 전세대출을 진행해 주는 담당자의 명함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성함을 모르면 궁금한 내용이 있어도 알아볼 수 없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중기청 은행은 국민은행입니다. 경험상 대출 실행까지 10일 정도 걸렸습니다.

중기청 은행을 고르는 꿀팁

  1. 직장인이라면 회사 근처 은행을 이용한다.
  2. 기금e든든 신청을 미리하고 취급지점에 연락해서 가능여부와 소요기간을 물어본다 (후기를 보니 은행 심사기간이 문제가 아닌 취급지점 시스템에 따라 소요기간이 다르다)
  3. 기금e든든 신청을 먼저 하지 않은 경우 은행 방문 전에 기금e든든 앱 다운로드, 공동인증서 등록을 진행한다.
  4.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지 못하면 통장 개설이 되어있는 은행을 이용한다.
  5. 직장인이라면 은행방문 전에 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하고 간다. *국민은행
  6. 은행 별로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무방문, 무서류 제출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한 sol(쏠) 앱

지금까지 중기청 은행 고르는 방법 및 중기청 은행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을 해보니 현재 시중은행 전세대출 금리를 보면 확실히 잘 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국민은행에서 중기청 전세대출 80%를 신청했는데요. 담당자분이 친절하고 대출심사 기간이 가장 빨랐습니다. 부동산 커뮤니티 중기청 전세대출 100% 후기를 확인해 보면 신한은행 후기가 가장 많았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100%의 경우 취급지점 별로 안되는 곳도 있으니 지점에 직접 연락해 보고 가능한지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100% 가능한 매물을 찾기가 매우 어려워서 포기하고 카카오뱅크 청년전월세보증금대출의 90%를 받을까?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은 변동금리여서 앞으로 어떻게 오를지 아무도 모릅니다. 현재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은 금리 3.4% 수준으로 매우 많이 올랐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꼭 조건에 해당하면 중기청 전세대출을 신청하기를 추천합니다. 다른 청년 전세대출 종류도 있으니 하단의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