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100% 매물 조건 및 찾기 꿀팁!

청년을 위한 가장 좋은 정책 하나를 뽑자면 중기청 전세대출을 1순위로 뽑을 수 있습니다. 임차보증금 80~100% 이내로 최대 1억까지 고정금리 1.2%로 2년 동안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취를 시작하는 청년에겐 이만한 전세대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중기청 100% 매물 찾는 게 가장 어렵습니다. 혜택이 좋기 때문에 저도 구해봤지만 복잡하게 느껴져서 더더욱 기피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기청 100% 매물 찾는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주제는 중기청 100% 매물 조건 및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요약

구분 내용
대출금리 1.2% 고정금리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10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 상환
상품특징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중기청 전세대출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전세대출이 실행되는 상품입니다. 고정금리 1.2%로 임차보증금 80~100% 범위 내에서 최대 1억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이번 글에서는 중기청 100% 매물 조건 및 찾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기청 100% 매물 조건

중기청 100% 매물의 경우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100% 보증을 하는데 중기청 100% 매물 조건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금안심대출보증 조건을 따라갑니다.

  • 주택의 인도와 전입신고를 마치고 전세계약서상 확정일자를 갖출 것
  • 보증대상 주택의 건물과 토지는 모두 동일 임대인의 소유일 것(공공택지로서 지적미정리로 대지권 미등기인 경우 보증가능)
  • 보증대상 주택 소유권에 대한 권리침해 (경매신청,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가등기 등)가 없을 것
  • 전입세대열람내역 확인 결과 타 세대의 전입내역이 없을 것 (단독, 다중, 다가구 제외)
  • 전세권이 설정된 경우 이를 공사로 이전하거나 말소
  •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것
  • 전세계약기간이 1년 이상일 것
  • 전세보증금 수도권 7억원 이하, 그 외 지역 5억원 이하
  • 공인중개사가 확인(날인)한 전세계약
  • 선순위채권 ≤ 주택가격의 60%(단독·다중·다가구의 경우 80% 단, 보증신청인보다 우선하는 전세보증금을 제외한 선순위채권은 60%이하)
  • [선순위채권+전세보증금] ≤ 주택가격(100%)
  • (단독·다중·다가구의 경우) 임대인 또는 공인중개업자가 확인한 타전세계약 확인서 미제출시
      – 전세보증금 ≤ 주택가액 × ( 임차인 점유면적 ÷ 건물연면적)

중기청 100% 매물 조건에 가장 중요한 내용은 2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반건축물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이 등재되어 있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연장시점에 위반건축물로 등재되어 있는 경우 연장도 불가능합니다. 중기청 80% 매물의 경우 위반건축물이 있더라도 내가 이사 가는 층이 아니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2. 선순위채권

중기청 전세대출 100% 조건에 가장 주요내용은 건물의 선순위채권입니다. 선순위채권은 등기부등본에 기록된 근저당 또는 기타 담보 금액입니다. 일반적으로 임대인이 집을 담보로 받은 대출인 근저당권이 제일 선순위 입니다.

다가구 주택의 경우 나보다 먼저 전입신고를 한 세입자의 임차보증금이 나의 임차보증금보다 우선순위 채권으로 설정되어 등기부 등본 만으로 선순위채권에 대한 파악이 매우 어렵습니다.

집이 경매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 근저당이 임차인의 대항력보다 선순위로 취급되기 때문에 근저당을 설정한 금융기관에 먼저 배당이 가고 임차인은 이후 남은 금액으로 보증금 반환을 받을 수밖에 없어 전체 보증금을 회수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기청 100% 매물의 경우 선순위채권이 주택가격의 60%를 넘으면 안 되며, 또한 선순위채권 + 전세보증금 합이 주택가격 100%를 넘으면 안 됩니다.

  1. KB시세 기준 주택가격이 3억이라면 근저당이 1.8억이 넘으면 안됨
  2. 임차인 전세보증금 합 + 근저당이 주택가격 3억을 넘으면 안됨
중기청 100% 매물 조건 및 찾기

등기부등본은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해서 인터넷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중기청 100% 매물 찾기

중기청 100% 매물의 경우 솔직히 좋은 위치에 신축건물 매물 찾기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00% 가능한 전셋집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부동산 앱 (다방, 직방, 네이버부동산 등) 을 이용해서 매물을 찾거나 커뮤니티 (피노키오 좋은방 구하기, 청년 주택 정보 카페 등) 게시판을 이용해서 매물을 찾는다.
  2. 부동산에 방문해서 매물 찾기를 의뢰합니다. 방문전에 미리 전화나 문자로 시간 예약을 해두면 볼 수 있는 매물을 준비할 수 있는데 갑작스럽게 예고도 없이 방문한다면 마땅한 집을 찾기 어렵습니다.

1. 네이버 부동산 앱 이용하기

네이버 부동산 앱에 접속해서 메인화면 지도로 매물 찾기를 눌러 접속합니다. ①지역선택, ②거래유형 ③조건변경 옵션을 확인해 보세요.

전세집 구하기 네이버 부동산 001

본인이 구하고 싶은 매물의 지역을 선택한 다음 거래 유형과 전세를 선택합니다.

전세집 구하기 네이버 부동산 002

원하는 매물의 조건을 조건 변경 기능에 접속해서 조건을 설정하고 매물 검색을 진행합니다. 매물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H 전세, 중기청,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등을 이용하실 분들은 융자금 옵션에 들어가 융자금 없는 또는 융자금 30% 미만을 선택해서 조회하면 검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세집 구하기 네이버 부동산 003

조회된 매물을 선택하고 매물 정보를 확인합니다. 매물정보에서 LH 전세, 중기청 등이 가능하다고 적혀있는지 확인 후 전화 또는 문자 상담을 진행합니다.

전셋집 구하기 네이버 부동산 004

2. 부동산 커뮤니티 게시판 이용하기

네이버 부동산 카페 피노키오 좋은방 구하기, 청년 주택 정보 등 중기청 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들을 올리는 게시판이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의 장점은 먼저 전세대출을 실행한 분들이 있기 때문에 Q&A 게시판, 후기 게시판을 이용하면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1. 카페 게시판

  1. 중기청 매물 게시판을 확인하면 매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중기청 전세대출 실행 후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중기청 전세대출의 궁금하신 내용을 Q&A 게시판에서 질문할 수 있습니다.
전셋집 구하기 피터팬 좋은방 구하기

2. 매물 게시판 확인하기

중기청 매물 게시판을 확인하면 글제목을 확인하면 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셋집 구하기 매물 확인

지금까지 중기청 전세대출 100% 매물 조건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00% 보증 가능한 매물 찾기가 쉽지 않지만 가능한 매물이 종종 뜨기 때문에 길게 보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시중은행에서 청년 전세대출 금리가 3~4% 수준으로 많이 올랐기 때문에 중기청 전세대출 고정금리 1.2%는 굉장히 금리 변동이 심한 이때 유리한 상품입니다.

조건만 해당된다면 꼭!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신청방법 및 절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