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80% 100% 조건 및 차이점, 대출 방법까지 (+실제 경험 후기)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을 위한 가장 좋은 정책 하나를 뽑자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이 1순위로 뽑힌다고 생각합니다. 최대 1억까지 고정금리 1.2%로 2년 동안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취를 시작하는 청년에겐 이만한 전세대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대출포유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중기청 80 100 차이부터 신청방법, 기간 연장까지 완벽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중기청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이 포스팅을 주목하세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일명 ‘중기청 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1.2% 고정금리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10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 상환
상품특징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1. 가입대상

중기청 전세대출 가입대상은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대상에 해당됩니다.

  1.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병역의무 시 복무 기간만큼 추가 연장 만 39세까지)
  2. 무주택 세대주(세대원) 및 예정자
  3.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맞벌이는 5,000만 원, 세전)
  4. 자산 3.25억 원 이하(부부합산, 2022년 기준)
  5.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자
  6.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 5% 이상 지불한 자
  7. 신용에 문제가 없는 자(연체, 파산 등)

2. 대상주택

전세대출 대상이 되는 주택은 아래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임차 전용면적 : 85㎡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은 85㎡이하 포함)
  • 임차 보증금 : 2억 원 이하

3.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2년 동안 1.2% 고정금리로 적용됩니다. 첫 연장 시 잔액의 10% 이상 상환 또는 0.1% 가산금리를 적용해서 금리 1.3%가 적용되고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또는 2회 연장 시점부터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기본 금리 적용

대출금 1억 원을 1.2%로 2년간 대출을 받는다면 매월 상환해야 할 이자는? 매월 10만 원만 납부하면 1억짜리 전셋집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매월 이자는 대출 이자 계산기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 대출한도

중기청 대출 한도는 임차보증금 80% or 90% 범위내에서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 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최초 2년으로 최대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조건 미충족 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전환됩니다.

6. 상환방법

전세대출 상환방법은 일시상환 방식으로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일에 대출금(원금+이자)을 갚는 방식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방법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후 입주까지 최소 3~4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대출 신청전에 여유 기간이 필요합니다. 먼저 전세대출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또 80~100% 차이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중기청 80~100 차이

김대출(본인)이 은행을 통해 가심사를 진행하고 전세대출이 가능한지 알려 줍니다. 그럼 김대출은 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임대인과 임대차 계약을 진행합니다. 계약금 5%를 납입하고 서류를 들고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대출을 신청합니다.

은행은 보증기관에 보증심사를 요청하고 결과를 받아 대출을 실행할지 결정합니다. 이때 중기청 80%는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 없는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집을 구할 때 매물이 안전한지(근저당) 김대출(본인)이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임차보증금 80%가 가능한 집은 많습니다.

하지만 중기청 100%의 경우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을 진행하는데, 이때 채권양도 방식으로 대출을 취급하기 때문에 임대인에게 채권양도 통지서를 보내며 동의를 받습니다. 대출은 임차인이 받고 상환은 임대인이 하는 방식이라고 쉽게 보시면 됩니다.

HUG에서 100% 보증을 하기 때문에 조건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근저당이 있는 집이라면 문제가 생길 시 보증금 반환이 어려워집니다. 또 다수의 세입자가 있는 다세대(원룸) 주택의 경우 세입자 모두의 보증금을 파악하고 보증금 반환이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행이 매우 어렵습니다. 100%는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가능한 매물이 없는 적은 이유입니다.

보증심사가 완료되면 은행에서 결과를 전달받습니다. 승인이 나면 은행은 잔금일(대출실행일)에 임대인에게 직접 돈을 송금합니다. 80%의 경우 남은 잔금을 임대인에게 송금하고 입주할 수 있습니다.

1. 대출 가 심사하기

은행에 전년도 원천징수 영수증, 최근 3개월 급여명세서 서류를 준비해 은행에 방문합니다. 각 은행 별로 방문 예약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예약 후 방문하는 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금 E든든에서 온라인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 실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은행에서 재 신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은행 방문을 추천합니다.

취급은행을 선택하는 방법 : 주거래 은행이 아니라도 사용하던 입출금 통장은 있어야 합니다. 각 은행별로 처리 기간이 다릅니다. 저의 경우 기업은행이 주거래지만 전화 통화 후 처리가 오래 걸린다고해서 국민은행에서 진행했습니다.

취급은행 대표번호
우리은행 1599-0800
KB국민은행 1599-1771
IBK기업은행 1566-2566
NH농협은행 1588-2100
신한은행 1599-8000

2. 전세대출 가능한 매물 찾기

중기청 80%가 가능한 매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100%는 굉장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2가지 방법으로 매물을 찾을 수 있는데요. ①부동산 앱, 커뮤니티를 보고 발품을 판다. ②공인중개사에 의뢰해 매물을 찾는다. 두 방법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매물 찾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3. 임대차 계약 하기

마음에 드는 매물을 찾으면 임대차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건 대출 실패 시 전세보증금 반환을 한다는 특약을 추가하셔야 합니다.

‘전세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금을 반환하고 계약은 무효로 하기로 한다.’

계약금 5%를 입금하고 임대차 계약서 작성을 완료합니다. 잔금일은 여유를 두고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임대차 계약서에 꼭 확정일자를 받고, 계약금 납입 영수증을 챙깁니다.

4. 대출 계약 진행

서류를 챙겨서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 계약을 진행합니다.

  • 회사에 요청 할서류 : 재직증명서(직인필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사업자 등록증, 회사 주업종 코드 확인서
  • 본인이 챙겨야 할 서류 :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4대보험 가입내역서

5. 심사 진행

준비한 서류를 제출하면 대출 심사를 진행합니다. 각 은행 별로 소요기간이 다릅니다.

6. 결과 통보

승인 결과를 받으면 잔금 일까지 기다렸다가 은행에서 전화가 오면 대출 실행을 승인합니다. 80%는 계약금을 제외한 남은 잔금을 입금하고, 100%는 은행에서 계약금을 돌려받습니다.

7. 입주 완료

잔금처리가 완료되면 집에 입주를 합니다. 100%는 이사 완료 후 실거주 조사가 나오며, 이사 후 한달이내에 등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FAQ

Q1)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서류는?

신분증, 등기부등본,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 계약서(재계약)

Q2)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시점에 무직이면 어떻게 하나요?

중기청 전세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퇴직, 대기업 이직 등 조건이 바뀐경우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로 전환되어 연장이 진행됩니다.

Q3) 중기청 전세대출 100% 임대인(집주인)이 바뀌었습니다.

HUG에서 따로 연락이 가 새로 바뀐 집주인에게도 중기청 전세대출 안내를 진행합니다.

Q4) 중기청 전세대출 100%는 80%로 내릴 수 있나요?

없습니다. 만약 집의 문제로 연장 계약이 불가능한 경우 100% 집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Q5) 중기청 전세대출 100% 연장 가능 시점은?

전세 만기일 1개월 전부터 ~대출 만기일 까지 가능합니다. 연장 심사 소요 기간은 2~3주로 여유있게 신청하는 걸 추천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직접 받아본 후기

지금까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년 전에 저는 중기청 전세대출 80%를 실행했는데요. 받기 전에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을 받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때 당시 청년 전세대출 금리가 1.8%로 0.6% 차이 정도 밖에 안 나고 임차보증금은 90%까지 가능하고, 신청 단계가 간단했기 때문인데요.

100% 가능한 매물을 찾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포기하고 90%를 받을까?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은 변동금리여서 앞으로 어떻게 오를지 아무도 모릅니다. 현재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은 금리 3.4% 수준으로 매우 많이 올랐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 과정이 복잡하지만 현재 기준금리를 보면 고정금리 1.2%를 놓치면 후회할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전세대출 조건에 해당된다면 무조건 중기청 전세대출을 실행하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