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2022 후기)

주택도시기금에서 청년 전용으로 나온 전세대출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전세자금을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출해 주는 상품입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라 부르며 기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달리 나이 제한이 있는 전세대출입니다.

청년전용 전세대출 상품이지만 전세 보증금이 많이 오른 대비 한도가 작아 “이용하기 별로다”라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기사에 따르면 올해부터 최대 2억 원까지 한도를 확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제기했던 문제를 해소시키면서 청년의 주거지 문제의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 ~ 2.1%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억 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상환
상품특징 청년전용 전세대출

1. 가입대상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가입대상은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 나이 :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 소득 :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신혼, 2·다자녀 가구 등 6천만 원 이하)
  • 자산 : 부부합산 자산 3.25억 원 이하
  • 기타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
  • 개인 신용에 문제 없어야함(파산, 연체 등)

2. 대상주택

  • 주택 유형 : 임차 전용면적 85㎡ (약 25~26평)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및 채권양도 협약기관 소유의 기숙사(호수가 구분되어 있고 전입신고가 가능한 경우), 단, 쉐어하우스(채권양도 협약기관 소유주택에 한함)에 입주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면적 제한 없음
  • 임차보증금 : 1억원 이하

3.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소득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 2천만원 이하 1.5%
2천만원 ~ 4천만원 이하 1.8%
4천만원 ~ 6천만원 이하 2.1%

우대금리

*중복 적용 불가

  1.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기초 생활수급권자·차상위계층 연 1.0%
  2.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한 부모 가구 연 1.0%
  3. 장애인·노인 부양·다문화·고령자가 구 연 0.2%

*1~3번 중복 적용 가능

  1. 주거안정 월세 대출 성실납부자 연 0.2%
  2.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2022.12.31까지) 연 0.1%
  3. 다자녀 가구 연 0.7%, 2자녀 가구 연 0.5%, 1자녀 가구 연 0.3%
  4. 청년 가구(만 25세 미만, 전용면적 60㎡ 이하, 보증금 7천만 원 이하, 대출금 5천만 원 이하 단독세대주) 연 0.3%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비교

매월 갚아야 할 상환액은 대출 이자 계산기로 손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범위에서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25세 미만의 단독세대주의 경우 1.5억 원으로 제한됩니다.

소득에 따라 대출한도가 차등 적용됩니다.

  • 연 소득 1,500만 원 이하(무소득자 포함) : 4,500만 원
  • 연 소득 1,500만 원 초과 2,000만 원 이하 : 연 소득 * 3.5
  • 연 소득 2,000만 원 초과 : 연 소득 * 4.0

*현재 기사에 따르면 청년 전세대출 한도를 7천만 원 → 2억 원으로 지원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5.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최초 기본 2년으로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10년까지 대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상환방법

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방식으로 일시상환은 매월 이자만 상환하다 만기 시 남은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식입니다. 혼합상환은 일시상환 +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을 합친 방식으로 일부 금액을 일정하게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고 나머지는 일시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은 기금E든든을 통한 온라인신청, 직접 은행을 방문하는 오프라인 신청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취급은행에 연락 후 지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1. 대출 가능 유무 확인

기금E든든으로 내가 대출이 가능한지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금E든든 이용이 어렵다면 취급은행을 방문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은행 방문 전에 꼭 문의 후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주거래 은행을 꼭 이용할 필요는 없지만 입출금 계좌가 있는 은행을 선택하는 게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취급은행 대표번호
우리은행 1599-0800
KB국민은행 1599-1771
IBK기업은행 1566-2566
NH농협은행 1588-2100
신한은행 1599-8000

2.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가능한 집 찾기

자산 심사 완료 후 승인 연락을 받으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아야 합니다. 직접 부동산 앱, 커뮤니티를 탐색하며 매물을 찾을 수 있으며, 공인중개사에 매물을 의뢰해 찾을 수 있습니다. 둘이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래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임대차 계약하기

전세대출 가능한 매물을 찾았다면 임대차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때 임대차 계약서에 특약으로 전세대출이 불가능하면 가계약금을 돌려준다는 특약을 반드시 넣습니다.

‘전세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금을 반환하고 계약은 무효로 하기로 한다.’

5% 계약금을 입금한 납입 영수증을 챙기고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4. 은행 방문하기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하고 대출 접수를 진행합니다. 각 은행 별 방문 예약 시스템을 이용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심사는 평균 2~3주 정도 소요되고 은행 시스템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까지)
  • 주민등록등본
  •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 소득 금액 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
  • 임대차 계약서 사본(확정일자 필수), 등기부등본
  • 기타: 보증 자격 확인 서류 및 담보 제공 서류
  • 신청인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대출 승인 후 입주하기

대출이 승인 났다는 연락을 받으면 잔금일에 은행에서 전세보증금을 임대인에게 송금하고 본인이 나머지 잔금을 입금하고 집에 입주하면 전세대출 과정이 완료됩니다.

청년전용 전세자금대출 비교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청년전용 전세자금대출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과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입니다. 각 조건과 금리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 후 본인에게 맞는 전세대출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1.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1.2% 고정금리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10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 상환
상품특징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청년이라면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금리가 1.2% 고정이기 때문에 요즘같이 금리 변동이 심할 때 더욱 혜택이 좋은 상품입니다.

이번에 청년전용 전세대출 한도가 확대된다는 소식이 있기 때문에 더욱 좋아질거로 보입니다.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에게 최고의 혜택이 담긴 전세대출입니다. 가입대상에 해당되면 강력추천합니다.

2.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 보증금 연 1.3%
〉 월세금 연 0% (20만원 한도), 1.0%(연 20만원 초과)
대출한도 〉 보증금 임차보증금 70%, 최대 3,500만원
〉 월세금 최대 1,200만원(24개월 기준 월 최대 50만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가능)
상환방식 일시상환
상품특징 청년전용 전월세보증금 대출

청년전용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전세 보증금 80% 범위 내에서 전세+월세금을 대출해 주는 상품입니다. 한도가 작기 때문에 월세 대출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집에서 지원 없어 혼자 월세가 부담해야 하는 사회 초년생에게 맞는 대출입니다. 월세 대출 시 금리도 연 1.0%로 시중은행에서 절대로 볼 수 없는 금리입니다. 월세금이 필요한 청년이라면 이 대출을 참고하세요.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FAQ

Q1)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무직자, 무소득자도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기 때문에 대출한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Q2)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연장 방법은?

만기일 한달전 대출 연장을 신청합니다.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10년까지 대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연장 시 잔액의 10% 이상 상환 또는 0.1% 가산금리를 적용합니다. 또한 연장 시 연 소득을 참고해서 기준금리를 적용합니다.

Q3)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국민은행 어떤가요?

기업은행에 문의했을 때 심사부터 대출까지 2~3주 정도 소요된다 하고 국민은행의 경우 심사부터 대출까지 10~1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점마다 다를 수 있지만 다른 분들 후기를 비교해도 국민은행을 가장 많이 추천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지금까지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받고 느낀 후기를 말씀드리자면 일단 은행 선택에 따라 대출 소요기간이 다릅니다. 공인중개사가 요구하는 잔금일이 조금 빠를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 은행에 연락해 봤지만 국민은행이 가장 일처리가 빨랐습니다. 전화상담으로 다른 곳에선 2~3주 기간이 걸린다 했지만 국민은행만 ’10일 정도면 된다’라는 답변을 듣고 주거래 은행도 아니지만 국민은행에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을 신청했습니다.

정책 전세대출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서류입니다. 임대차 계약 시 대리인이 계약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위임장도 받아야 하고, 가족관계증명서도 임대인(본인)이 직접 뽑아서 제출해야 인정됩니다. 위임장에 호실이 안 적혀 있으면 거절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렇게 하나 틀리면 부동산 연락했다가 서류 받고 다시 은행에 방문하고를 계속 반복해야 되니 대출 실행 전에 꼭 리스트를 작성해서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