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비교 분석하기(+2022년)

시중은행에도 많은 전세자금대출을 출시하였지만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세자금대출이 일반은행의 전세대출보다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금리 인상이 되면서 청년 전세자금대출이 더욱 그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소개와 비교 그리고 분석을 통해 추천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세대출로 나이가 맞지 않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전셋집 구하기를 앞둔 청년 여러분은 이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내용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신청하고 경험해 본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숫자는 순위가 아닌 개인적으로 명시한 순번이니 개념치 마시길 바랍니다.

1.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1.2% 고정금리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10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 상환
상품특징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부동의 NO1 가장 인기많은 청년 전세대출을 뽑으라면 바로 중기청 전세대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청년이라면 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대출금리가 1.2%로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요즘같이 금리 변동이 심할 때 더욱 혜택이 좋은 상품입니다.

기본 2년에 조건이 유지되면 1.3%금리로 2년을 추가 연장시킬 수 있으며, 그 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전환되어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청년전용 전세대출 한도가 확대된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더욱 좋아질거로 보입니다.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에게 최고의 혜택이 담긴 전세대출입니다. 가입대상에 해당되면 강력추천합니다.

2.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 ~ 2.1%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7천만 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상환방식 일시상환
상품특징 청년전용 전세대출

기존에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청년전용으로 출시한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소득에 따라 1.5% ~ 2.1%까지 차등 적용되며 임차보증금 80% 범위내에서 최대 7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세보증금이 많이 오르면서 한도에 대한 불만이 많이 커졌었는데요.

기사에 따르면 정부에서는 올해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한도를 최대 2억 원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한도만 늘어난다면 전셋집 구하기를 앞두고 계셨다면 기다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LH청년전세임대

구분 내용
월임대료 연 1~2% 수준
전세한도 가구 수· 지역별로 차등 적용(8,500만 원 ~ 2억 원)
거주기간 최초 2년 (2회 *2년 단위 연장가능)
상환방식 매 월 이자만 납부
상품특징 LH 직접 계약하고 임대 

기존에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달리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직접 임대인과 계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전세보증금의 안전이 보장됩니다. 전세보증금 안전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반면에 LH청년전세임대는 청약신청부터 입주까지 약 4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구하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본가에서 지내면서 새롭게 타지역에 자취를 하려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합니다. 여유 기간을 꼭 명심하시고 대출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4.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 보증금 연 1.3%
〉 월세금 연 0% (20만원 한도), 1.0%(연 20만원 초과)
대출한도 〉 보증금 임차보증금 70%, 최대 3,500만원
〉 월세금 최대 1,200만원(24개월 기준 월 최대 50만원)
대출기간 2년(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가능)
상환방식 일시상환
상품특징 청년전용 전월세보증금 대출

청년전용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전세 보증금 80% 범위 내에서 전세+월세금을 대출해 주는 상품입니다. 보증금을 걸고 월세를 낼때 많이 이용하는 대출입니다. 집에서 지원 없어 혼자 집을 구해야할 때, 월셋집 보증금 마련이 힘들어 하는 사회 초년생에게 맞는 대출입니다.

보증금 대출 시 1.3% 월세 대출 시 금리도 연 1.0%로 시중은행에서 절대로 볼 수 없는 금리입니다. 보증금과 월세금이 필요한 청년이라면 이 대출을 참고하세요.

5.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262% ~ 3.476%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9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전세 대출

인터넷 뱅크 카카오뱅크에서 출시한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품입니다. 한도조회부터 대출금 송금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상품으로 계약과정이 많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 등 소득 증빙이 어려운 무직자들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나이만 해당된다면 진행 가능한 상품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1년 전에 금리가 1.8% 수준이었지만 금리가 인상되면서 현재는 3.4%까지 올랐기 때문에 매월 이자와 월세를 비교해 보고 실행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똑같은 상품으론 케이뱅크 청년 전세대출과 국민은행 KB 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비교

각 전세대출마다 금리, 한도, 조건, 대출과정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대출 별로 비교가 필요합니다.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에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이 가장 높고 변동금리로 금리 변동이 심한 지금은 가장 부담이 큰 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 가장 낮고 고정금리로 금리변동에 영향이 없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001

2. 대출한도

LH청년전세임대의 경우 가구 수 지역 별로 주택의 임차보증금 제한이 차등 적용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의 경우 임차보증금 100% 최대 1억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혜택이 높은 상품입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002

3. 소요기간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중에 소요기간이 가장 짧은 건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 입니다. 대출 계약부터 실행까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 LH청년전세임대가 가장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공고마감부터 대상자 선정까지 10주가 걸리기 때문에 얼추 계산해봐도 오래 걸립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003

4. 대출과정

대출 과정의 난이도에 대해 생각해 봤을 때 중기청 전세대출 100% 매물 찾는 게 가장 어렵습니다. 근저당이 없는 집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매물이 별로 없습니다. 가장 대출과정이 쉬운 건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입니다. 서류제출도 인증서 인증으로 간소화되고 나머지 서류도 촬영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004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 총정리

제가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TOP5를 정리해 보면서 느낀 점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혜택이 가장 좋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를 받는 청년이라면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저도 1년 전에 계약을 실행해서 전셋집을 살고 있는데요. 처음에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때 당시 청년 전세대출 금리가 1.8%로 0.6% 차이 정도 밖에 안 나고 임차보증금은 90%까지 가능하고 신청 과정이 중기청과 비교했을 때 굉장히 간단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현재 금리 인상으로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대출은 금리 3.4% 수준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그때 받았다면 후회할 수 있는 금리까지 올라 버렸는데요. 물론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과 금리를 비교해보면 작은 금리지만 다른 정책 전세대출과 달리 높습니다. 본인이 꼭 대출 과정을 간편하게 하고싶다면 카카오뱅크 전세대출을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