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 2023년 후기, Q&A)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 유스, 햇살론 뱅크 등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들을 인포유 뉴스에서 많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개인 상황에 따라 정부지원 대출의 마지노선 격인 햇살론 15를 부결 당하 신 분들이 계셨는데 이번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이 출시해 선택지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추가 대출이 가능한지 그리고 가장 궁금해하시는 신청해 본 사람들의 후기까지 총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포유 강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1,000만원
대출금리연 15.9%
대출기간거치 1년 + 3~5년
대출상환원리금균등

1. 대출조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조건은 아래 3가지 요건을 충족하면 됩니다.

  • 햇살론15 거절 :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햇살론15 보증이 거절된 자
  • 개인신용평점 : 개인신용평점 하위 10%(22년 기준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 연 소득 : 4천 5백만 원 이하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15.9%로 보증료를 포함한 금리입니다.

+ 우대금리 혜택으로 상환기간 중에 성실상환 시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됩니다

  • 3년 선택 시 1년마다 3% 인하
  • 5년 선택 시 1년마다 1.5% 인하

예를 들어, 대출금 1천만 원, 대출기간 3년 선택 시 1년이 지나면 15.9% → 12.9%로 대출금리 3%가 인하됩니다.

1년 차에 매월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금액 351,077원을 상환하셔야 하며, 2년 차에는 12.9%가 적용되어 매월 340,882원을 상환, 3년 차에는 9.9%를 적용하여 매월 335,532원을 상환하셔야 합니다. 임의로 계산했기 때문에 다를 수 있으니 하단의 대출 이자 계산기를 활용하여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동일인 최대 1,000만 원입니다.

  • 최초 이용 시 최대 500만 원 이내
  • 6개월 이상 정상 이용 시 추가 대출 1회

4.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최대 1년을 선택할 수 있으며, 3년 또는 5년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거치기간은 원금 뺀 이자만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5. 상환방법

상환 방식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대출기간(개월)으로 나눠 매달 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방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방법은 2가지로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이 어려운 경우 방문 신청을 진행하세요.

1. 온라인 신청

본인 명의 스마트폰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하고 보증신청을 한 후, 협약 금융회사 앱 또는 창구를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보증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하단의 이미지를 통해 QR코드를 스캔하거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다운받으세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방법

2) 서민금융진흥원 앱에 접속하면 메인 메뉴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아이콘을 클릭하고 특례보증을 단계에 맞춰 신청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방법

3) 보증을 신청하고 금융교육 이수 및 보증약정을 체결하면 협약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을 신청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보증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미보유자, 본인명의 핸드폰 미소지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은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예약을 진행하세요.

주소·센터명 검색 항목에서 주소를 검색하시면 가까운 통합지원센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방법

현재 광주은행, 전북은행, 농협저축은행에서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23년 중에 추가확대할 예정입니다.

3. 제출서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방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FAQ

1.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무직자도 가능한가요?

후기를 보면 무직자는 어렵지만 조건에 따라 가능합니다. *재직·소득증빙 서류 미제출 시 신청자 동의에 따라 신용평가사 추정소득으로 심사가 가능합니다.

2.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부결사유는?

햇살론 15 최근 3개월 내 보증심사 결과, 연체 이력 등 서민금융진흥원이 별도로 정한 사유로 거절되어야 자격 요건에 충족됩니다. 단, 햇살론 15 심사 시 연체 중, 공공정보 등재 등 보증 제한 대상으로 거절된 경우 부결이 날수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세요! >> 햇살론 15 신청하고 부결 이력 만들기

3.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추가대출이 가능한가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6개월 이상 정상이용 시 추가 대출 1회 가능합니다. 복수의 대출이력이 있는 경우 각 계좌의 누적 성실상환기간을 모두 합산하여 산정됩니다.

최저신용 특례보증을 정상적으로 이용한다면 햇살론 뱅크를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세요! >> 추가대출 햇살론 뱅크의 모든 것

4.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재대출이 가능한가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금 상환을 완료한 경우, 횟수 제한 없이 반복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후기

후기를 조사해보면 보증 신청 시 스크래핑에 문제가 생겨 아래처럼 거절 사유가 나온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직장인이 아닌 경우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직장가입자로 확인되지 않은 경우
  •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일로부터 3개월 미경과 한 경우
  •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기록이 확인이 안 되는 경우
  • 스크래핑에 의해 재직회사의 사업자번호 조회가 안 되는 경우 등

어떤 분은 스크래핑 단계에서 거절되어서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신청한 다음 거절 문자를 받아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로 우회해서 기타소득으로 신청해서 넘겼다고 합니다. 보증번호가 발급되면 금융교육을 이수 받고 협약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내용이 복잡하지만 가능성이 있어 후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면 좋은 이유는 정상적으로 6개월 이상 이용하는 경우 추가대출로 햇살론 뱅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햇살론보다 저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금 상환에 더욱 유리하기 때문에 꼭 상품 확인하셔서 연계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