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 및 방법(+2022 후기)

물가가 오르고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적자를 보고 있는 사장님들도 많습니다. 특히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겐 이번 코로나 사태로 굉장히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사업 자금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때 갓 사업을 시작한 초보 사장의 경우 자금을 빌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대출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하는 사업자 사잇돌 대출입니다. 대출 조건부터 신청방법까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1% ~ 9.8%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기간 1~5년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사업자 전용 사잇돌 대출

1. 가입대상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가입대상은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정식 명칭은 카카오뱅크 사잇돌 대출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받고 진행되는 대출입니다.

  1. 만 19세 이상 내국인
  2. 사업자등록이 되었으며 휴폐업이 아닌 경우
  3. 연 소득 1,000만 원 이상(연 소득은 소득금액 증명원상 최근 연 소득을 기준으로 산출)
  4. 사업기간 6개월 이상의 개인사업자
  5.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2. 대출금리

대출금리 연 5.1% ~ 9.8%로 사잇돌 대출은 중금리 대출입니다.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가 높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 2천만 원을 금리 8%로 빌린다면 매월 이자만 약 13만 원 정도 납부해야 합니다. 이자 계산은 대출 이자 계산기를 이용해서 알아보면 됩니다.

3. 대출한도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 한도는 최소 100만 원 ~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하며 개인신용평점, 상환능력 및 채무현황 등에 따라 은행 신용평가 시스템에서 산출한 한도로 차등 적용합니다.

4. 대출기간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 기간은 최소 1년부터 최장 5년 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5. 상환방법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or 원금 균등 분할 2가지 중에 한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 원금 균등 분할 : 대출금액을 대출기간 개월 수로 균등하게 나누어 산정한 분할상환금과 이자를 매월 납부합니다.
  • 원리금 균등 분할 : 대출금액과 이자금액의 합계액을 대출기간 개월 수로 균등하게 나누어 산정한 분할상환원리금을 매월 납부합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방법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스마트폰으로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 접속해서 회원가입 후 아래와 같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시간은 365일 06시 ~ 23시 가능하며 단, 서류제출 가능시간은 홈택스 운영시간 08시~22시입니다. 인증서가 있는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공동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서류가 제출됩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방법
  1. 대출 메뉴에서 개인사업자 대출을 선택하고 ‘나의 한도 확인하기’ 에 접속
  2. 상품설명서, 약관 등 내용 확인 및 동의
  3.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휴대폰 본인확인
  4. 사업자 등록번호, 연 소득 등 정보 입력
  5. 휴대폰에 저장된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홈택스 사업/소득 정보 자동으로 불러오기) 또는 인증서가 있는 PC에서 카카오뱅크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서류제출하기를 통해 증빙 서류 제출 *아이폰은 PC로 제출하기만 가능합니다.
  6. 대출 가능 한도 및 금리 확인(조회 시점의 한도 및 금리이므로, 재조회 시 변경될 수 있음)
  7.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이 없는 경우, 계좌 개설하기로 이동
  8. 입출금 통장이 있는 경우 대출 계약하기
  9. 인증 비밀번호 입력 후, 대출 실행 완료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대안상품

사잇돌2와 달리 사잇돌 대출은 승인 률은 50%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현재 사업자인 상태로 대출을 받기위해서는 소득을 증빙하셔야 하는데 갓 사업을 시작한 분들은 소득이 낮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을 이용하는 게 가장 베스트 입니다.

  1. 사잇돌2 대출
  2. 사업자 햇살론
  3. 미소금융 대출

1. 사잇돌2 대출

구분 표준 대환형 채무조정
대출금리 연 19.9% 이내 연 19.9% 이내 연 19.9% 이내
대출한도 최대 3천만 원 최대 2천만 원 최대 1천만 원
대출기간 최대 60개월 최대 60개월 최대 60개월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원(리)금 균등 분할 원(리)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중·저신용자 고금리 대안 대출 채무조정 졸업자

사잇돌2 대출은 중·저신용자(구 신용등급 4~10등급)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든 중금리 대출상품으로 상환능력이 있는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를 대상으로 대출해 주는 정부지원 사업자 대출입니다.

대출 대상은 최저 상환 능력을 보기 때문에, 재직조건과 소득조건을 충족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19.9%로 대출해주는 취급기관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3천 만원으로 자금 용도 별로 차등 부여됩니다.

일반 사잇돌은 1금융권 은행에서 사잇돌2 대출은 저축은행에서만 취급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은 취급은행 별로 다른데요. 모바일뱅킹이나 인터넷 뱅킹 이용이 가능한 저축은행은 공동 인증서로 창구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사업자 햇살론

구분 창업자금 운영자금 대환자금
대출금리 연 10.5%이내 연 10.5%이내 연 10.5%이내
대출한도 최대 5천만 원 최대 2천만 원 최대 3천만 원
대출기간 5년(1년 거치가능) 5년(1년 거치가능) 5년
상환방식 원금 균등분할 상환 원금 균등분할 상환 원금 균등분할 상환
상품특징 창업자금 사업운영자금 고금리 대환 자금

사업자 햇살론은 신용이 낮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농립어업인, 자영업자,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라면 총 3가지 창업자금, 사업운영자금, 고금리 대안 자금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자격은 개업한지 1년 이내이거나 현자 영업 중인 사장님 중에 연 소득 3천 5백만 원 이하는신용점수 상관이 없으며, 4천 5백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계약은 취급기관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3. 미소금융 대출

구분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대출금리 연 4.5% 연 4.5% 연 4.5%
대출한도 최대 7천만 원 최대 2천만 원 최대 2천만 원
대출기간 6년 이내 5.5년 이내 5.5년 이내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원리금 균등 분할 원리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창업(예정)자 기존사업자 기존사업자

미소금융 대출은 시중은행 대출이 어려운 낮은 소득을 가진 서민분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이 낮아 제도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예비창업자 또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미소금융 대출 자격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한가지라도 해당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4.5%로 특수적인 경우 2.0%가 적용됩니다. 한도는 각 자금 별로 다릅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대출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FAQ

Q1) 법인 사업자도 대출이 가능한가요?

개인사업자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법인 대표자의 경우는 급여소득자로 판단하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 또는 신용대출을 신청해 주세요.

Q2) 프리랜서, 간이과세자도 개인사업자 대출이 가능한가요?

휴폐업 상태가 아닌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국세청에 신고된 소득 증빙이 가능하다면 대출 신청은 가능합니다.

Q3) 타은행에 기업대출이 있는데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이 가능한가요?

신청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출 심사에는 전 금융기관의 개인 및 기업대출이 모두 반영됩니다.

Q4) 동일한 사업자 번호로 여러 번 대출이 가능한가요?

동일 사업자 번호로 추가 대출 신청은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별 최대 대출 가능 한도(2천만 원 이내) 내에서 심사 결과에 따라 한도가 부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후기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청하다 보면 알겠지만 사잇돌 대출과 햇살론 15를 추천해주는데요. 둘 다 금리가 낮은 상품은 아닙니다. 본인이 사업자금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정부지원 사업자 대출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사잇돌 대출은 사잇돌2 대출보다 승인율이 현저히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간편하게 한도조회가 되기 때문에 진행해 보고 안되면 위에서 알아본 대안상품들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