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금리,한도 및 신청방법(+2022 연장,후기)

가계부를 정리할 때 지출에서 크게 차지하는 항목은 당연히 월세입니다. 매월 50만 원 수준의 돈이 월세라는 항목으로 꾸준하게 통장에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셋집을 원하지만 전세보증금이 부족하면 전세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은행에서는 전셋집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전세대출이라는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금융상품은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입니다. 기존에 은행을 방문해서 진행하던 전세대출이 모바일 뱅킹으로 넘어가면서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전세대출이 가능해져 예전보다 전세대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월세가 아까워 전셋집을 구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 글을 꼭 읽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550% ~ 4.645%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은행방문 없는 전세대출

1. 가입대상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은 아래 항목을 모두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 현 직장 재직 1년 이상의 근로소득자 또는 사업소득자(소득 증빙이 가능한)
  • 부부합산 보유 주택 1주택 이하
  • 내부 신용평가 기준 통과
  • 공인중개업소를 통해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납입한 세대주
  •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금융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고객

1주택 보유자의 경우 아래의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 부부합산 연 소득 1억 원 초과
  • 시세 9억 원 초과 주택을 보유한 경우

20년7월10일 이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대출 불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이용하세요.

2. 대상주택

  •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임차보증금이 7억 원 이하
  • 수도권 외 지역은 5억 원 이하

3.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3.550% ~ 4.645% 입니다. 6개월마다 기준금리가 변경되어 금리 변동이 있습니다.

대출금액 2억 원을 24개월 동안 금리 4%로 일시 상환 방식으로 돈을 빌린다면 매월 갚아야 할 이자는 666,666원입니다. 갚아야 할 이자 계산은 대출 이자 계산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범위 내에서 최소 5백만 원부터 최대 2억 2,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계약금, 중도금은 대출 한도에서 차감됩니다.

ex) 전세보증금 2억 인 집에 최대 1억 6천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천만 원은 본인이 준비해야할 금액입니다.

한도 5천만 원 초과 신청 시 인지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5천만 원 초과 시 7만 원, 1억 초과 시 15만 원 이 중 고객은 50%를 부담합니다.

5.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1년 이상 3년 이내로 임대차 계약 만기일과 대출 만기일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대출 실행일에 입주하도록 계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6. 상환방법

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으로 대출기간 중에는 대출금액에 대해 매월 이자를 납부하고, 만기에 전액 상환합니다. 중도상환 해약금은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전세대출 신청은 임대차 계약서상 잔금일 1개월 전부터 15일 이전까지 가능하며 시간은 06시부터 23시까지 가능합니다. 서류 제출 시간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08시부터 22시까지입니다. 매일 서류 접수 량이 제한되어 있으니 빠르게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세대출 절차는 아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카카오뱅크 앱으로 전월세보증금 대출 한도 확인
  2. 전세자금대출 가능한 매물 구하기
  3. 임대차계약서 작성(5% 계약금)
  4. ​계약할 집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후,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 받기, 온라인 대법원 등기소에서도 가능
  5. 서류제출(촬영본) 후 심사 진행 (영업일 3일 이내)
  6. 대출 승인 연락이 오면 카카오뱅크 앱에서 확인 가능
  7. 실행일(잔금날)에 잔금하고 입주하면 끝(주말도 가능)

1. 카카오뱅크 앱 실행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하고 간편로그인으로 접속해주세요.

2. 나의 한도 확인하기

앱 메인화면 우측 하단 더보기를 눌러 접속한 다음 스크롤을 내려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터치합니다. 나의 한도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대출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1

3. 유의사항 및 상품 설명서 동의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관한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대출 약관에 동의를 진행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2

4. 대출 계약 정보 입력

대출 계약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한도 조회를 진행합니다.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이 단계에서 진행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003

5. 한도 확인

대출 한도가 나오는지 확인하고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거절 시 대안상품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거래를 한적이 없다면 전세자금대출이 거절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대안상품이 필요로 합니다. 아래 상품들은 카카오뱅크와 같은 비대면 상품으로 은행 방문 없이 전세대출 진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1. 케이뱅크 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5% ~ 4.76%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은행방문 없는 전세대출

인터넷 뱅크 선두주자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과 똑같은 조건으로 금리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케이뱅크를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카카오뱅크보단 케이뱅크에서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카카오뱅크와 같이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청년전세대출로 전환되어 진행 가능합니다. 전세대출 신청은 케이뱅크 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농협 NH모바일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NH 금융상품몰 – 공시실 – 대출금리 확인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2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은행방문 없는 전세대출

위에서 소개해 드린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처럼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상품은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NH 금융상품몰 – 공시실 – 대출금리에서 영업점 별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임, 모바일 앱 NH스마트뱅킹을 통해 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서류도 촬영 본으로 대체해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은행 KB 부분분할 전세자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69% ~ 5.4%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 최대 2.22억 원
대출기간 1년 ~ 2년
상환방식 혼합상환(원리금균등+일시상환)
상품특징 대출금액의 5% 원(리)금균등 나머지 일시상환

위에 전세대출처럼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만큼 한도가 나오는 대출입니다. 대출 금액의 5%를 원(리)금 균등 상환을 진행하고 나머지를 만기 일시 상환으로 진행하는 특이한 상품입니다. 취지는 분할상환을 통해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를 받아 소득공제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보증료율도 가장 낮은 0.05%입니다.

대출 조건은 위에 소개해 드린 카카오뱅크 상품과 다르지 않습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한 계약이 아닌 경우, 근로소득자로 4대보험 미가입자, 재직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 심층 심사 대상자에 해당되어 비대면 계약이 불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FAQ

Q1)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서류 뭐가 필요한가요?

재직·사업·소득 확인 서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4대 사회보험 가입자 내역서 등 본인인증을 통해 자동 제출됩니다. 추가로 촬영본으로 제출해야 될 서류는 2가지입니다.

1. 임대차계약서(주택 임대차계약 신고 필증 또는 확정일자 필수)
2. 계약금 납입 영수증

Q2)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거절 사유가 뭔가요?

1.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경우
2.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경우
3. 타은행 전세대출이 있는 경우(부부포함)
4. 임차주택에 근저당이 많거나 전세금이 높은 경우

Q3)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무직자도 가능한가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인 무소득자의 경우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로 전환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나이 초과 시 불가능합니다.

Q4)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연장도 가능한가요?

만기일 30일 전부터 카카오뱅크 앱에서 결격 사유가 없다면 전월세 보증금 대출 기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금액 증액은 불가능하며 서류 심사에 따라 일부 혹은 전액 상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00만 원 이상 증액 시 재계약으로 다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한 연장 시 필요한 서류는 임대차계약서(주택 임대차계약 신고 필증 또는 확정일자 필수) 단, 기존 주소지에서 구두로 재계약한 경우 제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필요 시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Q5)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중도상환은 어떻게 하나요?

만기일 전에 상환하셔도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중도에 일부 혹은 전액 상환이 가능합니다.

Q6)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보증료가 뭔가요?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전월세보증금대출을 이용하는 고객님을 대신해서 은행에 보증을 해주고 이에 대한 보증료를 받고 있습니다. 보증료 계산 기준 및 보증 이용기간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며 대출을 중간에 상환하는 경우에는 남은 기간과 금액에 따라 보증료를 돌려드립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후기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본인인증을 통해 기본 재직, 소득 증빙 서류가 자동으로 스크래핑된다는 점과 임대차계약서, 계약금 납입증 등 촬영본으로 제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대출 한도 나오는지 은행방문 ▶ 매물 찾고 계약서 작성 ▶ 은행방문(서류 요청시 재방문) ▶ 잔금 입금으로 못해도 3번 이상은 은행 방문이 필요했었는데요. 직장인에게는 굉장히 부담되는 절차였습니다. 현재는 전세대출이 은행 방문 없이도 가능해져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부동산에서 계약서 작성 시 일반적인 전세자금대출은 정책금융상품과 달리 전세대출 거절 시 계약금 반환 특약을 넣어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기부등본을 떼서 근저당이 얼마나 잡혀있는지 전세가 시세보다 높은 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임대차 계약을 신중히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