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실제후기)

계속 안 좋아지는 경제상황과 실업률 그리고 DSR 규제로 인해 대출을 받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현시점에 대출이 가장 필요한 사람을 뽑으라면 당연히 무직자분들 일 텐데요. 직장인과 사업자랑 달리 소득 및 재직 증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중은행의 대출 신청 시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도 서류 제출 없이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는 소액 대출 상품들이 있는데요. 바로 ‘비상금 대출’입니다. 오늘 대출포유에서는 제일 최근에 만들어진 모바일 뱅킹 토스뱅크 비상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잘 모르시겠지만 토스뱅크도 1금융권 은행에 포함되니 믿고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73% ~ 15%
대출한도 50 만 원 ~ 300 만 원
대출기간 12개월(최대 10년까지 연장)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가능하면 가입 가능

1. 가입대상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으로 일정한 재직 및 소득 제한 없이 서울보증보험의 개인금융 신용보험 가입이 가능한 사람 누구나 대출이 가능합니다.

서울보증보험에 따르면 대출 금융기관의 대출거래 약정 조건을 충족하고, SGI 서울보증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대출 신용평가 시스템을 통과하는 경우 진행이 가능합니다.

  1.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있는 고객
  2.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있는 고객
  3.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고객
  4. 금융사기 및 기타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있는 고객

2. 대출금리

대출 금리는 연 5.73% ~ 15%입니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가산금리로 기준금리는 1년 주기로 변동되고 대출기간 중에는 대출금리가 변경되지 않으며, 만기가 된 경우에도 변동주기가 돌아오게 되므로 해당 시점의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대출금리가 변경됩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소 50만 원에서 최대 3백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서울보증보험 심사 기준에 따라 차등 한도를 부여합니다. 개인의 신용점수, 금융거래 실적 및 대출 금융기관의 자체 신용평가 등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대출 신청 시 최대 한도가 조회됩니다.

4.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12개월입니다. 기간 연장은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매년 만기 전에 앱을 통해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기 후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은 경우 연체이자가 발생합니다.

5. 상환방법

상환 방법은 만기 일시상환으로 대출 기간 중에는 대출금액에 대해 매월 이자를 납부하고 만기에 전액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 중에는 대출 한도 내에서 수시로 상환 및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은 토스 앱에서 가능합니다. 신청 가능 시간은 365일 24시간 가능하며 대출 신청 전에 입출금 계좌 개설이 필요합니다. 토스뱅크 입출금 계좌는 파킹통장으로 연이율을 챙길 수 있는 상품으로 개설해두면 좋은 상품입니다. 한도조회만으로 신용점수 하락이 되지 않습니다.

1. 토스뱅크 앱 실행

토스 앱을 실행하고 간편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실행하기

메인화면 하단 전체 메뉴에 접속하고 스크롤을 내려 토스뱅크 대출 알아보기를 터치합니다. 토스뱅크 대출상품 중에 비상금대출을 선택하고 비상금대출 알아보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1

3. 약관 동의 및 심사 진행

대출 이용약관 동의를 하고 심사를 진행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한도를 확인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2

4. 대출 계약 완료

대출 계약이 실행되면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부결 시 대안상품

무직자 대출을 찾는 분들이 토스뱅크 비상금대출이 부결이 나는 경우 대체할 상품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1금융권 비상금대출 상품 3가지를 비교 상품으로 가져왔는데요. 같은 모바일뱅크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그리고 통신등급으로 대출이 가능한 농협의 올원 비상금대출 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1.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7% ~ 15%
대출한도 최대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1년 단위로 연장가능)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직업, 소득에 관계 없이 가능한 비상금 대출

모바일 뱅크 TOP3중 하나인 카카오뱅크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은 직업, 소득이랑 상관없이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한도 대출 방식으로 대출 실행 후 필요한 돈만 자유롭게 입·출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계약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97% ~ 10.57%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상환방식 만기 일시 상환
상품특징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시 대출 가능함

모바일 뱅크 TOP3중 하나인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 상품입니다.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비상금 대출과 가장 많이 비교되는 상품입니다. 소득과 직업에 상관없이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만 가능하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도조회만으로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3.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39 ~ 6.59%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3년(거치기간없음)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농협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 상품입니다. 다른 대출들이 신용심사를 하는 반면에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심사하는 상품입니다. 소득 및 직업과 관계없이 통신 3사 SK, KT, LGU+ 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대출이 가능합니다. 한도 조회 만으로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FAQ

Q1)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부결되는 사유는 뭔가요?

1. 통신비, 카드 결제 대금 등 연체 이력이 있으면 대출이 거절됩니다.
2. DSR 규제로 상환능력을 넘어선 경우 대출이 거절됩니다.
3. 빠른 시일 내 재대출을 실행 시 대출이 거절됩니다.

Q2)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연장이 가능한가요?

대출 만기 전 연장 신청이 필요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최장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Q3) 대출 실행 시 대출금이 입금되는 건가요?

비상금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므로, 통장에 신청하신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한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으시면 이자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Q4) 한도조회는 신용점수에 관련이 있나요?

한도조회만으로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도조회를 여러 번 하는 경우 그 은행에서 대출 계약 시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Q5)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중도상환은?

대출 기간 이내에 상환을 하셔도 수수료는 없습니다. 대출 기간 동안 한도내에 자유롭게 입출금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대출 이자는 매일 마감잔액과 기간, 금리에 따라 계산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지금까지 토스뱅크 비상금대출을 알아봤습니다. 거의 모든 은행 별로 비상금 대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대출 대안상품은 충분합니다. 각 상품별로 금리가 낮아도 결국에 최종 금리는 개인신용평점, 채무현황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정확한 금리는 한도조회로 대출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저도 프리랜서로 직접 비상금 대출을 신청해 봤는데요. 기대출이 있기 때문에 금리는 7% 대가 나왔습니다. 현재 금리 인상으로 비상금 대출 평균 금리가 6~7%를 웃돌고 있습니다. 높은 금리는 아니기 때문에 참고 바랍니다.

대출 계약 전에는 무조건 금리에 따른 매월 상환금액을 계산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대출 이자 계산기로 손쉽게 매월 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 3백만원을 금리 7%로 12개월간 만기일시 상환 방식으로 빌린다면 매월 이자는?

매월 납부해야 할 이자는 17,500원으로 총 갚아야할 대출 이자는 210,000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