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신용점수 조회 및 점수 올리는 방법 1분 컷!

결제서비스 앱 토스에서는 간단하게 본인인증만 하면 신용평가사 KCB, NICE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으로 통신비, 건강보험, 국민연금 내역, 소득 금액 증명서를 본인인증으로 제출해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과 신용점수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관리에 첫 번째는 본인 신용점수를 먼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를 수시로 조회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는?

신용점수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나를 식별하여 신용도, 신용거래능력 등의 판단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정보로 0~1000점으로 표기되며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도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용점수는 금융회사를 통해 대출을 받고자 할 때, 나의 대출한도와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신용카드 신청 시, 휴대전화 가입 시 등 나의 신용점수가 거래 여부를 결정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21년 1월 1일부로 기존에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신용등급제는 등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점수 1~2점 차이로 신용등급이 바뀌게 되어 신용카드 발급도 못 받는 불상사가 생겼고 신용점수제로 바꾸어 금융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확대시켰습니다.

1. 신용점수 금융거래 기준

대상 신용점수 기준
신용카드 발급 기준 (NICE) 680점 이상 or (KCB) 576점 이상
서민금융상품 지원 기준 (NICE) 744점 이하 or (KCB) 700점 이하
중금리 대출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 (NICE) 859점 이하 or (KCB) 820점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금지 기준 (NICE) 724점 이하 or (KCB) 655점 이하

2. 신용등급 점수 환산표

신용평가사는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가 두 곳이 있습니다. 신용평가사 별로 개인의 신용을 볼 때 중요하게 보는 항목과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등급 KCB 올크레딧 NICE 나이스지키미
1등급 942점 ~ 1000점 900점 ~ 1000점
2등급 891점 ~ 941점 870점 ~ 899점
3등급 832점 ~ 890점 840점 ~ 869점
4등급 768점 ~ 831점 805점 ~ 839점
5등급 698점 ~ 767점 750점 ~ 804점
6등급 630점 ~ 697점 665점 ~ 749점
7등급 530점 ~ 629점 600점 ~ 664점
8등급 454점 ~ 529점 515점 ~ 599점
9등급 335점 ~ 453점 445점 ~ 514점
10등급 0점 ~ 334점 0점 ~ 444점

3. 신용점수 관리 방법

토스뱅크에서 제시하는 신용점수 관리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돈을 빌렸다면 빌린 돈을 잘 갚고 위험한 빚은 지지 않으면 됩니다. 하지만 모든 방법에는 전략이 중요하듯 신용점수 관리도 전략이 중요합니다. 실현 가능한 전략을 철저히 짠 후 꾸준히 관리하면 신용점수도 차츰 좋아집니다.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하세요.

신용평가사에서 여윳돈이 부족한 사람이라고 평가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신용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한도를 줄이고 그 한도를 모두 꽉 채워 쓰기보다는, 카드사가 내게 제공할 수 있는 최대 한도액으로 설정해 놓은 다음 그 한도액의 30~50%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오래된 신용카드 가능하면 버리지 마세요.

신용카드를 해지할 때는 가능하다면 최근에 발급한 것부터 없애는 게 좋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에는 오랜 시간 잘 갚아온 이력이 남아 있는데 그 카드를 해지하면 그 기록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세요.

①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② 6개월~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할 경우 적게는 4점에서 많게는 40점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NICE의 경우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간 사용할 시 최대 40점의 가점을 부여합니다. 체크카드 실적은 신용평가사가 금융기관으로부터 통보받기 때문에 별도로 실적을 제출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는 여유 있게 사용하세요.

신용카드 한도와 같은 이유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의 소진율이 3개월 동안 계속 높을 경우, 신용평가사에서 연체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신용점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또한 신용카드와 비슷하게 대출 한도의 30~40% 정도만 쓰는 것이 좋고, 그 이상을 썼다면 3개월 이내에 갚아서 소진율을 30~40%로 유지하는 게 신용에 도움이 됩니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면 한 번에 받으세요.

일단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가 “이 사람의 현재 자금 사정이 넉넉지 않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정말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엔 한 번에 많이 받는 것이 낫습니다. 적은 금액씩 자주 이용하게 된다면 카드사 입장에서 ‘돌려막기’를 하는 중이라고 간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방법

토스 신용점수 조회서비스에서는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 2가지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를 무료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약관동의 후 본인인증을 하면 두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신용점수

메인화면 우측 하단 ‘전체메뉴’를 클릭하고 ‘내 신용점수’에 접속합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2.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

이용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KCB, NICE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성실히 납부한 ‘통신비·건강보험·국민연금 내역, 소득 금액 증명서’와 같은 문서를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성실히 납부한 이력은 신용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 올리기에 필요한 문서를 찾고,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는 것까지 토스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에 접속해서 ‘신용점수 올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001

2. 문서 제출하기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서류를 제출합니다. 제출한 서류가 반영되면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002

토스 신용점수 조회 총정리

지금까지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신용점수 관리의 첫번째는 수시로 신용점수를 파악하는게 첫 단추입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서비스를 이용해서 자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금융 활동을 할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데요. 대출받을 때 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에 비해 더 높은 대출 이자를 내야 합니다. 또한 일정 점수 아래로 내려가면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만들 때 사용 한도가 낮아지거나 아예 카드 발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관리를 꼭 신경 쓰시 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