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등급 대출 가능한 곳 BEST2 (+알뜰폰 부결 후기)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할 때 가장 많이 찾는 금융상품은 바로 비상금 대출입니다. 비상금 대출 중에는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되는 금융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농협은행과 우리은행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은 통신등급 대출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통신등급 대출 2가지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과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을 비교해 보고 직접 신청한 후기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급전이 필요한 무직자로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고 싶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통신등급 대출 가능한 곳 BEST2

통신등급은 통신 3사 SKT, KT, LG U+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 시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통신서비스 이용 실적을 기반으로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입니다. 본인의 신용점수가 낮더라도 통신 신용등급에 따라 금융혜택(금리 인하, 대출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심사를 진행하는 대표적인 금융상품은 농협은행의 올원 비상금 대출과 우리은행의 우리 비상금 대출이 2가지 있습니다. 두 상품은 약간씩 신청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직접 신청해 본 결과를 토대로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39 ~ 6.59%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3년(거치기간없음)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NH농협은행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로 소득 및 직업에 관계없이 통신 등급 기준을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통신 등급은 현재 통신 3사 SKT, KT, LG U+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산정되는 통신 신용 등급입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의 자격조건은 만 19세 이상, 통신등급 9등급 이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통신등급 미산정 고객은 중금리 모형으로 전환되어 자동 심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뜰폰 사용자는 대출 신청은 가능하지만 중금리 모형으로 전환되어 대출이 진행됩니다. 예상했던 금리보다 더 높은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연 5.39 ~ 6.59% 이내로 우대금리 조건(NH채움 신용카드 보유, 1~3 통신등급 우대, 우대금리 쿠폰)을 충족하면 최고 1.2%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소 50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금리와 한도는 개인신용평점, 상환능력, 부채현황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3년으로 거치기간은 없습니다.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대출 기간 내 매월 상환해야 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 금액을 동일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계약은 비대면 방식으로 NH 뱅킹, NH올원뱅크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최저 연 7.41 %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상환방법 자유롭게 납입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우리은행에서 출시한 신개념 통신등급 대출인 우리 비상금 대출입니다. 올원 비상금대출과 같은 형식의 대출로 소득, 직업에 관계없이 통신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계약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통신 3사에서 휴대폰을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통신등급을 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대출의 자격 요건은 통신등급 산출이 가능한 통신 3사(SKT, KT, LG U+) 이용고객이면 CB 1~6 구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CB구간은 신용평가사 NICE 또는 KCB에서 평가한 신용구간을 말합니다.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올원 비상금대출과 달리 우리 WON뱅킹 앱에서 대출 시 휴대폰 본인인증 단계에서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최저 연 7.41 %로 우리은행 최초 대출 신청 시 0.3%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백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고객 별 적용 금리와 한도는 통신등급과 개인신용평점, 채무현황, 상환능력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12개월로 만기일 도래 시 연장 심사 결과에 따라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상환 방법은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해서 사용하고 마감 잔액과 기간에 따라 이자가 계산됩니다.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 시 전액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계약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앱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통신등급 대출 FAQ

Q1) 알뜰폰은 통신등급 대출 가능한가요?

알뜰폰의 경우 대표적인 통신등급 대출인 우리 비상금 대출은 불가능하고 올원 비상금대출의 경우 중금리 모형으로 전환되니 알뜰폰 사용자는 통신등급 대출이 어렵습니다.

Q2) 통신등급 6등급 ~ 9등급 대출이 가능한가요?

통신등급의 정확한 기준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통신등급은 신용평가사에서 통신서비스 이용 실적을 통해 통신등급을 산정하기 때문에 기존에 신용점수 와 비교해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Q3) 통신등급 대출 신용점수가 낮아도 상관 없나요?

통신등급 대출 우리비상금대출 CB구간

우리 비상금대출 조건을 보면 CB구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평가사에서 평가한 신용점수 구간을 말합니다. 결국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심사는 진행되지만 개인신용평점이 낮으면 대출 취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Q4) 통신등급을 올리는 법은?

1. 한 통신사를 꾸준히 이용합니다.
2. 통신 요금을 연체 없이 납부합니다.
3. 단말기 할부금을 연체 없이 납부합니다.
4. 멤버십 등급을 높입니다.

Q5) 통신등급 부결 사유는?

1. 통신비, 단말기 할부금 연체 이력
2. 알뜰폰 사용자
3.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연체자, 신용불량자 포함)

통신등급 대출 후기

지금까지 통신등급 대출 2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제가 직접 두가지 대출을 신청을 해본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알뜰폰 사용자인 저는 우리 비상금대출 계약 시 휴대폰 본인인증 단계에서 진행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은 진행은 가능했으나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용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통신등급 대출 금리 비교

대출 계약 전에 상환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매월 예상 이자를 계산해야 됩니다. 이자는 대출 이자 계산기를 이용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