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등급 조회 알아보기 1분 (SKT,KT,LGU+) 올리는 방법

오늘은 통신등급 조회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소액대출을 진행하다 보면 대출조건으로 통신등급을 본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우리은행과 농협의 비상금대출이 그 대출에 해당합니다. 기존에 대출은 소득과 재직을 기준으로 채무 상환 능력을 산정했고 추가로 개인신용평점을 기준으로 대출 금리와 한도를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소득 및 재직 증빙이 어려운 분들은 금융권에서 소외되기 마련인데요. 그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통신 3사에서 정상적으로 휴대폰을 이용 중이라면 산정되는 등급인 통신등급을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이번 포스팅에선 통신등급 뜻부터 조회 방법 그리고 통신등급 대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등급이란?

통신 신용등급은 통신 3사 SKT, KT, LG U+ 고객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 시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통신서비스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입니다. 신용점수가 낮더라도 통신서비스 이용 실적에 따라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신용평가사인 NICE와 KCB에서도 신용평가 시 통신서비스 이용 실적을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조회를 해보면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이 있는데요. 이때 통신요금 내역서를 첨부해서 정상적으로 이용 중이라면 신용점수가 소폭 상승한다고 합니다.

통신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아래 요건을 꼭 충족해야합니다.

  • 통신 요금 납부 실적(할부금, 통신비 연체 X)
  • 가입한 통신 상품(요금제 등)
  • 꾸준한 가입 기간

SKT 통신등급 조회방법

SKT 통신등급은 T스코어라는 이름으로 핀크 앱에서 조회 가능하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T스코어는 SKT에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 이용실적(가입기간, 요금납부 등)을 활용하여 통신등급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1. 핀크 앱 접속

핀크 앱을 다운로드 받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2. T스코어 조회

앱 메인화면 우측 하단 더보기를 들어가 스크롤을 내리면 신용 – T스코어 조회에 접속합니다.

SKT 통신등급 조회방법

3. T 스코어 확인

이용약관 동의 및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후 T 스코어 점수를 확인합니다. 1000점 만점으로 기존에 신용점수와 비교해시면 됩니다.

※22년 5월 기준 확인해 본 결과 핀크 앱에서 더이상 T스코어 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KT 통신등급 조회방법

KT 통신등급 조회는 ‘KT 금융혜택 안내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통신 신용등급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1. 통신 신용등급 조회

KT 금융혜택 안내사이트 메인화면에서 ‘나의 통신 신용 등급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KT 통신등급 조회 001

2. 약관 동의 및 휴대폰 인증

팝업 페이지에서 약관 동의 후 KT ID 로그인 또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KT 통신등급 조회 002

5. 통신등급 확인

KT 통신등급의 경우 등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3등급이 나왔는데요. 등급은 1등급부터 9등급까지 나오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정확한 통신등급 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LG 통신등급 조회방법

현재 LG U+ 통신사를 이용하는 분들은 통신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는 없습니다. 통신사에서 외부로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LG U+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통신 신용 등급을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꾸준한 가입기간 및 성실한 통신요금 납부만이 통신등급 상승의 주요 요인입니다.

통신등급 조회 FAQ

Q1) 통신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KT 통신등급 조회 시 약관을 참고하면 각 서비스 별 이용정보를 KCB에 제공하여 등급을 산정한다고 합니다. 요금 납부 내역, 과금서비스 이용내역 , 단말기 할부정보, 소액결제, 통화량, 데이터, 상품정보 등이 있습니다.

통신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①연체 없이 통신요금 납부, ②꾸준히 통신 서비스를 이용, ③높은 요금제 이용 등이 있는데요. 신용카드 사용 실적과 같은 형태로 적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Q2) 핀크앱에서 T스코어가 사라졌어요.

현재 임시 중단 상태로 언제 열리는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SKT도 LG U+와 더불어 공개 없이 신용등급이 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Q3) 알뜰폰은 통신등급이 산정되나요?

통신등급을 산정하는 이유는 금융상품인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인데요. 알뜰폰의 경우 대표적인 통신등급 대출인 우리 비상금 대출과 올원 비상금대출이 불가능한걸로 보아 알뜰폰 사용자는 통신등급이 미산정됩니다.

Q4) 통신등급 6등급 ~ 9등급 대출이 가능한가요?

통신등급의 정확한 표는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통신등급이 신용평가사에서 통신서비스 실적을 통해 통신등급을 산정하기 때문에 기존에 신용점수 신용등급과 비교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Q5) 통신등급 대출 신용점수와 연관이 없나요?

통신등급 대출인 우리 비상금대출 조건을 보면 CB구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결국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은 되지만 내부신용등급이 낮으면 대출 취급이 불가능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용불량자, 저신용자, 연체자의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통신등급 대출 TOP2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심사를 진행하는 대표적인 대출은 농협은행의 올원 비상금대출과 우리은행의 우리 비상금대출이 있습니다.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하는 상품은 맞지만 약간씩 신청 조건이 다르다는 점 자세한 내용은 상품 별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39 ~ 6.59%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3년(거치기간없음)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NH농협에서 출시한 통신등급 대출로 소득 및 직업 관계없이 오로지 통신 등급을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통신 등급은 현재 통신 3사 SKT, KT, LG에서 휴대폰을 정상적으로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통신 등급이 주어집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의 경우 알뜰폰 사용자도 대출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올원 비상금대출 금리가 아닌 중금리 모형으로 자동전환되어 대출이 진행되는데요. 그래서 알뜰폰 사용자는 금리가 올원 비상금대출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은 비대면 방식으로 NH 뱅킹, NH올원뱅크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최저 연 7.41 %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상환방법 자유롭게 납입
상품특징 통신등급 대출

우리은행에서 출시한 신개념 통신등급 대출 우리 비상금대출 입니다. 올원 비상금대출과 같은 종류의 대출로 소득과 직업에 관계없이 통신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 진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통신 3사에서 휴대폰을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통신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올원 비상금대출과 달리 우리 WON뱅킹 앱에서 대출 계약 시 휴대폰 본인인증 단계에서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우리 비상금대출 계약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앱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신 3사 통신등급 조회 방법부터 자주 하는 질문, 통신등급 대출까지 알아봤습니다. 저는 현재 리브모바일이라는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대출 신청 단계에서 막힌 걸로 보아 알뜰폰은 대출 이용이 어려워 보입니다. 알뜰폰 이용자는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이 좀 더 유리해 보이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출포유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