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방법 BEST3 (+2022 총정리)

요즘에는 직업 하나 말고 여러 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N잡러’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프리랜서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리랜서 분들은 소득, 재직 증빙이 어렵기 때문에 금융상품 이용에 제한이 많습니다. 특히 대출이 제한이 가장 많은 금융상품입니다.

그중에서도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에 가장 관심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주제는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방법입니다. 가능한 전세대출부터 질문 답변까지 완벽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대출을 앞둔 프리랜서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방법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이 어려운 점은 소득 증빙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매월 받는 월급이 자동으로 소득 신고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의 경우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소득 신고를 하지 않는 한 자동으로 소득이 등록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자격은 ‘소득이 없는 프리랜서’‘소득증빙이 가능한 프리랜서’로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당연히 소득증빙이 가능한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 금액 증명원 같은 소득을 증빙하는 서류 제출이 가능하다면 수월하게 일반 전세자금대출도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도 가능한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UG 안심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11%~ 6.5%(취급은행 별 다름)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90%, 최대 4억 원
대출기간 25개월이내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전세 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동시 진행하는 전세대출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세대출로 전세자금대출과 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이 동시에 진행되는 상품입니다. 전세금 마련과 전세 보증금 보호 2가지를 충족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의 경우 통장 입출금 내역과 소득활동 확인, 신용카드 연체기록,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대출을 진행합니다.

무주택 또는 1주택자도 대출이 가능하며 연 소득 1억 이하면 대출 계약이 가능합니다. 기본 임차보증금은 80%고, 신혼부부와 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임차보증금 90%이내로 최대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최종 한도는 신용점수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금리는 취급은행 별로 다르기 때문에 은행 별로 조회를 진행해야 합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취급 은행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입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금리와 한도, 신청방법은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262% ~ 3.476%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9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전세 대출

인터넷 뱅크 카카오뱅크에서 출시한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입니다. 한도조회부터 대출금 송금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상품으로 계약 과정이 많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 프리랜서 등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들도 나이만 해당된다면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카카오뱅크 01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3.262% ~ 3.476% 수준으로 이자와 월세를 비교해 보고 실행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출기간은 1~3년까지 가능하며 일시 상환으로 진행됩니다.

청년 전세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나이 제한은 있지만 무소득자도 전세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직자, 프리랜서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대출 계약을 카카오뱅크 앱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케이뱅크 청년 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23% ~ 4.77%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90% ,최대 1억원
대출기간 1년 ~ 3년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청년 무직자 전세대출

카카오뱅크와 같이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청년 전세대출입니다.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과 같은 금리와 한도,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케이뱅크 청년 전세대출도 무소득도 가능하기 때문에 나이만 해당된다면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도 받기 좋은 전세대출입니다. 금리가 인상으로 비교적 청년 전세대출 금리가 높아졌으나 지금 금리로 계산해 봐도 월 이자 10~20만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총정리

무소득자라면 당연히 대출이 어려운게 맞습니다. 은행에서도 대출을 빌리는 사람이 대출금 반환이 가능한지 파악해야 하는데 이걸 소득이나 직장 재직기간 등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2가지 말고도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로 거론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도 무소득자는 가능하지만 소득이 없으면 대출 한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만족하는 전세자금을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SGI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소득, 재직을 보지 않고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대출 심사를 진행하는데요. 취급은행에서 추가적으로 ‘소득증명원이 발급되는 개인사업자’ 조건을 붙이기 때문에 전세대출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프리랜서분들은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소득신고를 해야만 금융거래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신규대출 실행 시 DSR 40% 규제에서 산정되지 않는 대출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DSR 규제에서는 자유로운데요. 본인이 소득 증빙이 어려운 상태에서 전세대출을 진행하려면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어야만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의 선택지가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