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신용카드 신청조건 및 발급방법 저신용자 카드 (+2022 후기)

현재 신용카드는 신용점수 NICE 680점, KCB 576점 이상이면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 아래 점수인 저신용자는 은행에서 카드 발급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10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햇살론 신용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에 금융권에서 소외된 분들에게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발급되는 햇살론 신용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도는 정해져 있지만 할부, 포인트 적립 등 신용카드와 같기 때문에 기존에 불편함이 있었던 저신용자분들이라면 이 상품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구분 내용
이용한도 월 최대 180만원
이용기간 최대 5년
상품특징 저신용자 전용 신용카드

1. 신청자격

햇살론 카드 신청자격은 아래의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합니다.

①연 가처분소득 600만 원 이상

  • 가처분소득이란? 가계의 전체 소득에서 비소비지출 (세금, 의료보험료등)을 제하고 소비와 저축등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②신용평점 하위 20% 이하(KCB 기준 700점, NICE 기준 744점 이하)

  • 발급에 유리한 신용평점 기준으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③햇살론 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한 자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한 자(서금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을 3과목 모두 이수)

2. 보증한도

보증한도는 월 최대 200만 원으로 카드 이용한도는 보증한도에서 20만원 차감하여 최대 18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개인신용평점을 고려하여 이용한도가 부여됩니다. 보증한도가 150만 원인 경우 이용한도는 20만 원을 차감한 130만 원입니다.

3. 이용제한

저신용자 신용카드로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아래의 제한사항을 확인하세요.

  1. 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이용 불가
  2. 유흥업종(단란주점, 나이트클럽 등), 사행업종(카지노, 경마장, 복권방 등), 골프장, 총포류판매, 성인용품판매, 일부 무승인결제 등 이용 불가
  3. 1인당 1개 카드 발급 제한, 할부기간 최대 6개월
  4. 해외결제가 불가한 국내전용으로 운영,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 신용카드 발급은 불가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방법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 절차는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보증신청을 진행합니다. 그다음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보증약정을 체결하고 7개 협약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을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을 순서대로 참조하세요.

1 서민금융진흥원 앱 보증신청

서금원 앱을 실행해서 메인화면 햇살론 카드에 접속해서 신청하기, 보증신청을 진행합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서금원 앱 보증신청

2. 햇살론 신용카드 필수교육 이수

서금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접속 ▷ 회원가입 ▷ 온라인교육 ▷대출이용자 교육 ▷ 햇살론카드 접속

햇살론 신용카드 필수교육 이수 001

필수교육 이수 (현재 필수과목 1과목만 수강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필수교육 이수 002

3. 보증약정 진행

서금원 앱 로그인 ▷ 마이페이지 접속 ▷ 약정 체결 터치 ▷ 전자서명 후 제출합니다.

4. 카드 발급하기

보증약정 체결 후 롯데, 우리, 현대, 국민, 삼성, 신한, 하나카드 7개 협약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 사이트에 접속해서 햇살론 생계자금 – 생계·주거자금 – 햇살론 카드 – 협약 카드사 발급 신청 안내 탭의 카드사별 링크로 발급 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FAQ

Q1) 햇살론 카드 추천 카드는?

가장 많이 발급받는 카드는 삼성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순입니다. 삼성카드 혜택이 가장 좋음!

Q2) 햇살론 카드 필요한 서류는 ?

창구 방문 시 서류제출이 필요하지만 온라인 진행 시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자격조회부터 발급까지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Q3) 햇살론 카드 연회비는 얼마인가요?

1. 롯데카드 2천 원
2. 현대카드 1만 원(온라인 발급 시 캐시백)
3. 국민카드 1만 원(온라인 발급 시 캐시백)
4. 삼성카드 5천 원(온라인 발급 시 캐시백)
5. 신한카드 5천 원(온라인 발급 시 캐시백)
6. 우리카드 1만 원
7. 하나카드 1만 원

Q4) 햇살론 카드 발급 거절 사유는 뭔가요?

1. 개인 신용평점이 낮은 경우(카드사 거절)
2. 연체금을 보유한 경우
3. 카드사 휴면카드 보유한 경우

햇살론 신용카드 후기

지금까지 햇살론 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저신용자 전용 신용카드로 제한되는 항목이 있지만 저신용자도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신용이 낮은 건 상관없지만 다른 카드 처럼 통신비, 카드값 연체 등 연체금을 가지고 있다면 카드사에서 심사해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신용점수가 낮으면 보증한도가 낮게 적용됩니다. 보증한도 100만 원이 나왔다면 실제 카드 이용 한도는 20만 원을 차감한 최대 80만 원까지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한이 있지만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 저신용자 분들에겐 꿀같은 혜택이 아닐까 생각 듭니다.

본인이 가입대상에 해당된다면 햇살론 카드를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밖에도 혜택이 좋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이 여러 개 있습니다. 해당된다면 글을 확인해 보세요.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라면 햇살론 15를, 취준생, 사회초년생이라면 햇살론 유스를, 근로자라면 햇살론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