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15 특례보증 비대면 신청방법 (+2022 후기)

햇살론 15는 경제적 어려움, 낮은 신용점수로 인해 금융권에서 소외되어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이나 불법 사금융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하도록 돕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저금리는 아니지만 법정금리보다 낮은 15.9%로 매년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일용직, 택시기사, 급여를 현금으로 받는 근로자, 성실상환자 등 소득 및 재직 증빙이 어려운 분 저소득,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심사를 통해 보증하는 제도 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햇살론 15 일반보증, 특례보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9% (단일금리)
대출한도 일반 700만 원 (특례 1,4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상품특징 고금리 대안 대출

1. 가입대상

연 소득에 따라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연 소득 신용점수
3천 5백만 원 이하 상관 없음
4천 5백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일반보증 조건

  1. 재직기간 3개월 이상 4대보험 가입 근로자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한 사업소득자
  3. 1개월 이상 연금수령 연금소득자

특례보증 조건

은행의 표준화된 심사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 지원 프로세스입니다.

  1. 급여현금 수령자
  2.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4.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특례 보증은 신용 정보뿐만 아니라 대면 상담 과정에서 소득, 자금용도, 상환의지·계획 등을 심사하여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15.9%로 고정 금리입니다.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 ~ 3.0% 금리 인하 혜택이 있습니다.

  • 대출 기간 3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3.0% 인하
  • 대출 기간 5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1.5% 인하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일반보증은 700만 원, 특례보증은 1,400만 원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22년 말까지 일반보증 한도 한시적 1,400만 원까지 확대

4.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5. 상환방법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매월 상환액(원금 + 이자)을 일정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 중간에 상환해도 수수료는 없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비대면 신청방법

햇살론 15 일반보증은 소득 및 재직기간을 인증서를 통해 증빙이 가능하면 14개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보증을 우선 진행 후 특례보증을 통해 추가한도를 받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햇살론 15 일반보증 취급은행은 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까지 14개 은행에서 가능하며 모바일 앱 신청은 신한, 우리, 전북, 광주, 카카오뱅크, 부산은행에서 받고 있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심사를 진행하고 센터를 예약해서 진행합니다.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실행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실행합니다.

2. 햇살론 15 알아보러가기

서금원 앱 메인화면 햇살론 15를 선택하고 알아보러가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비대면 신청방법 001

3. 특례보증 신청하러 가기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고 상단에 특례보증을 눌러 신청하러 가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비대면 신청방법 002

4. 자격심사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지원가능여부를 확인하는 문답을 작성 하고 자격심사를 진행하세요.

햇살론 15 특례보증 비대면 신청방법 003

5. 자격 승인

자격이 승인 나면 전국 4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예약해서 특례보증을 진행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심사 진행 시 서민금융콜센터 국번 없이 1397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6. 센터 방문

방문 예약 후 센터에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고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접수합니다. *서류 지참

7. 특례 보증 문자 수신

특례보증 문자를 받으면 은행 모바일 앱에서 대출 계약을 진행합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FAQ

Q1) 햇살론 15 특례보증 심사기간은?

접수 후 2~3일 이내에 특례보증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Q2) 햇살론 15 특례보증 승인 문자?

센터에서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접수하면 2~3일 이내로 특례보증 승인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번호를 확인해 모바일 앱에서 대출을 신청합니다.

Q3) 햇살론 15 작업대출은 ?

작업대출은 엄연한 불법입니다. 작업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부당한 수수료를 요구받거나 개인 정보 유출, 대출 사기 등 휘말릴 수 있습니다.

Q4) 햇살론 15 특례보증 부결 사유는?

1. 연 소득이 4,500만 원을 넘어간 경우
2. 연체 기록이 있는 경우
3. 상환능력을 넘어선 경우

Q5) 햇살론 15 특례보증 추가대출은?

대출 이용 중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 추가 대출(대출한도 범위)이 가능합니다. 반복·추가 이용 시 직전 대출 당시보다 부채 상황이 개선된 경우 최초 적용금리를 0.5% 금리 인하를 적용합니다.

Q6) 햇살론 15 제출할 서류는?

신분증 :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
소득(근로,사업,연금) 및 재직 증빙 서류

햇살론 15 특례보증 후기

지금까지 햇살론 15 특례보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햇살론 15 접수부터 승인 문자를 받는데까지 2일정도 걸렸습니다. 보증번호를 받으면 은행 앱을 통해 바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보증은 모바일 앱에서 일반 대출 신청하듯이 진행하면 됩니다. 특례보증의 경우 일반보증과 달리 공동 인증서 등으로 소득, 재직 증빙이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올해까지는 일반보증도 1,400만 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한도 때문에 일부러 특례보증을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금리 상품이지만 정부지원 상품으로 신용 점수에 영향이 적으며 매년 금리 인하 혜택도 있으니, 본인이 저신용자, 저소득자로 가입대상에 해당된다면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메일 및 문자, SNS 또는 포털사이트 등에서 서민금융진흥원 및 타 기관을 사칭하여 ‘정부지원 생활 안정 지원금’ 또는 ‘긴급 복지지원 대상 확대’ 등의 스팸문자가 대량 발송되고 있다고 합니다.

절대로 스팸문자에 기재된 전화번호로 연락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15에 대한 궁금한 게 있는 경우 햇살론 15 취급은행 콜센터와 서민금융전화상담 1397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