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 2022 무직자 가능, 후기)

전셋집을 구하려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걱정은 만기에 전세보증금을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을까?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보증금을 지킬 수 있는 전세대출을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바로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하는 허그 안심전세대출입니다. 전세대출 실행 시 전세 보증금 반환 보험이 함께 가입되는 대출로 전세보증금을 떼 먹혀도 HUG에서 책임지고 전세보증금을 지급해줍니다.

또한 일정한 소득 및 직업이 없는 주부, 학생, 군인, 사회초년생, 프리랜서도 전세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조건이 까다롭지만 많이 찾는 HUG 전세대출입니다. 오늘은 허그 안심전세대출 조건 부터 신청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세대출이 필요한 무직자 여러분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허그 안심전세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3.11%~ 6.5%(취급은행 별 다름)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80%~90%, 최대 4억 원
대출기간 25개월이내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전세 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동시 진행하는 전세대출

1. 가입대상

  •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 보유수가 무주택 또는 1 주택자는 보유 주택 시세 9억 이하, 연 소득 1억 이하(부부합산)
  • 공인중개업소에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5% 계약급을 납입한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
  •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과 ‘전세자금 대출특약보증’ 가입이 가능한 고객

2. 대상주택

①아파트(주상복합 포함), 연립, 다세대, 주거용오피스텔,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HUG에서는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집인지 판단하고 보증을 서줍니다. 하지만 다가구 주택(원룸)의 경우 임대인이 한 건물을 소유하고 있지만, 여러 명의 세입자가 보증금을 내고 입주했기 때문에 전체 보증금을 계산해서 임대인에게 반환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임대인이 각 호실 당 권리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환이 가능한지 파악이 쉽지만 다가구 주택은 한 건물에 다수의 세입자로 인해 파악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에 허그 안심전세대출은 오피스텔, 단독주택 등 계산하기 쉬운 주택 위주로 승인율이 높습니다.

②준공된지 1년 이상된 건물

③주택가격은 수도권 : 전세 보증금 7억 이하 / 수도권 제외한 지역 : 전세 보증금 5억 이하 *임차보증금 한도 초과 시 대출은 가능할 수 있으나 보증보험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④가격 산정 기준은 KB시세,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 시세를 기준으로 공시가격 15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해당 주택의 최근 1년 거래가를 참고합니다. 1년 이내의 주택인 경우 분양가격의 90%로 적용되며, 또는 토지, 건물, 시가 표준액 합산 산출금액 150%으로 적용됩니다.

3. 대출금리

허그 안심전세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입니다. 2022년 7월 25일 기준 취급은행 별 대출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신한은행 4.06% ~ 6.16%
국민은행 3.08% ~ 5.2%
우리은행 4.08 % ~
NH농협 3.61% ~ 5.74%
하나은행 5.76% ~ 6.858%
부산은행 4.09% ~
기업은행 4.6% ~ 5.24%
수협은행 3.75 % ~ 5.93 %

내가 HUG 안심전세대출을 2억을 금리 4.5%로 받았다면 매월 갚아야할 이자는 75만 원 입니다. 매월 상환액은 대출 이자 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대출한도

기본 임차보증금 80% 이내로,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임차보증금 90%이내로 최대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최종 한도는 개인신용평점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고 합니다.

  • 청년 :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인 경우
  • 신혼부부 : 혼인신고 7년 이내, 연 소득 부부합산 6천만 원 이하인 경우

소득 증빙이 어려운 무직자 또는 프리랜서의 경우 통장 입출금 내역과 소득활동 확인, 신용카드 연체기록,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대출을 진행합니다. 부부 합산 1주택자인 경우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KCB NICE 예상한도
550점 545점 ~7천만 원
655점 740점 7천만 원 ~ 1억5천만 원
805점 820점 1억5천만 원 ~ 4억 원

5.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최대 25개월 이내로 가능합니다. 대출 만기일과 보증서 만기일이 반드시 일치해야합니다.

6. 상환방법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으로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전부 상환하면 됩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신청방법

허그 안심전세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대출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됩니다. 첫 번째로 할 일은 은행에 방문해서 내가 HUG 안심전세대출이 가능한지 가심사를 받습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프로세스 정리

1. 은행에 한도 나오는지 확인하기

허그 안심전세대출을 취급하는 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에 대출이 가능한지 문의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진행하는 게 비교적 수월합니다. 한번도 이용한 적 없는 은행 이용 시 통장 개설부터 진행해야 됩니다.

2. HUG 안심전세대출 가능한 집 찾기

허그 안심전세대출 가능한지 취급 은행에서 확인되면 대출 조건에 맞는 주택을 찾아야 합니다. 부동산 앱, 부동산 커뮤니티를 이용해 직접 발품을 팔거나, 공인중개사에 요청해 가능한 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임대차 계약하기

안심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았다면 계약을 진행하는데 이때 임대차 계약서에 특약으로 전세대출이 불가능하면 가계약금을 돌려준다는 특약을 반드시 넣습니다. 5% 계약금을 입금한 납입 영수증을 챙기고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전세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금을 반환하고 계약은 무효로 하기로 한다.’

4. 은행 방문하기

HUG 안심전세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하고 대출 접수를 진행합니다. 각 은행 별 방문 예약 시스템을 이용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심사는 평균 2~3주 정도 소요되고 은행 시스템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 공인중개업소에서 작성한 임대차 계약서(확정일자 필수)
  • 5% 계약금 납입 영수증
  • 근로소득자 : 소득 금액증명원, 사업자 : 사업소득증빙자료
  • 주민등록 등본, 초본(5년 사이 변동 포함)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 가족관계증명서(필요시 혼인관계 증명서)

필요 시 은행에서 추가로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대출 승인 후 입주하기

허그 안심전세대출이 승인이 되면 기입한 실행일에 맞춰 전세자금이 임대인에게 입금됩니다. 임차인은 남은 잔금을 입금시키고 집에 입주하시면 됩니다. 입주 당일 전입신고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FAQ

Q1) 허그 안심전세대출 금리는?

취급은행 별, 개인 신용평점 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은행에서 금리를 조회해야 합니다.

Q2) 허그 안심전세대출 연장은?

HUG 안심전세대출 기한 연장은 대출 만기일 도래 시 연장 심사를 통해 대출기한 연장 또는 대출금 상환으로 진행됩니다.

Q3) 허그 안심전세대출 보증료는?

허그 안심전세대출 보증료율 산정식

HUG 안심전세대출은 HUG에서 보증을 서주는 전세대출로 보증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보증료율은 보증금액 및 주택 유형, 부채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HUG 홈페이지를 통해 보증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4) 허그 안심전세대출 무직자도 가능한가요?

HUG 안심전세대출은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Q5) 허그 안심전세대출 90% 대출이 가능한가요?

딱 2가지 청년, 신혼부부의 경우 임차보증금 90%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1. 청년 :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인 경우
2. 신혼부부 : 혼인신고 7년 이내, 연 소득 부부합산 6천만 원 이하인 경우

허그 안심전세대출 후기

HUG 안심전세대출 받는 과정에서 가장 까다로운 건 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는 시간입니다. HUG의 경우 보증을 서주기 위해 채권양도 방식을 진행하는데 이때 임대인의 동의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전세대출로 나갈만한 매물은 금방 빠지고 또 매물이 있어서 임대인에게 대출을 요청한다면 굉장히 꺼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물 찾는 기간을 여유롭게 두셔야 합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다가구 원룸은 승인율이 낮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증빙이 어려운 무직자, 프리랜서도 전세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소득이 없는 분들에게는 가장 위안이 되는 상품으로 보입니다.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HUG 안심전세대출 이외에도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국민은행 등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