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주제는 요즘 대출 규제 시 가장 화두가 되는 DSR입니다. 뉴스에서 많이 보셨겠지만 DSR 40%다 뭐다 많은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어려운 단어는 아니지만 대출에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DSR 뜻과 연간 원리금 상환액 뜻 그리고 장래소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부로 DSR 규제가 개선되었기 때문에 개선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DSR 뜻
DSR 뜻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이라고 말합니다. 연간 소득에서 각종 금융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대출을 규제하는 한 방식으로 본인이 버는 소득 보다 갚아야 할 금융부채가 커지는 걸 막기 위해 규제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규제는 채무가 1억 원을 넘을 경우 DSR 40%가 적용되어 대출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1. 연간 원리금 상환액 뜻
연간 원리금 상환액 뜻은 연간 모든 부채의 상환해야할 금액(원금 + 이자)을 말합니다.
DSR 규제 시 연간 원리금 상환액에 포함되는 대출은 주택담보대출, 잔금대출, 담보대출, 신용대출, 기타 대출이 포함됩니다.
반면에 규제에 제외되는 항목은 아래입니다.
2. 장래소득 반영이란
7월 대출 규제가 바뀌게 되면서 청년층에 대해서는 장래소득을 최대한 반영하여 소득이 적은 청년층의 가능성, 미래소득까지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DSR 규제가 현재 소득에 따라 반영되기 때문에 소득이 낮은 청년층이 소외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되는 내용입니다.
3. DSR 40% 계산
현재 DSR은 금융권은 40% 비금융권은 50%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대기중이라면 DSR 40% 계산이 필요한데요. 본인의 나이, 연 소득, 기존의 부채들 등을 기입하면 내 연봉 대비 DSR 40%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DSR 뜻과 연간 원리금 상환액 뜻 그리고 장래소득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DSR 규제로 연 소득에 따라 대출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혹시나 주택담보대출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 기대출을 가지고 있다면 필수로 40%에 걸리는지 정확히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꼭! 계산하시고 받을 수 있는 한도를 계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