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기대출 있어도 가능할까? 10가지 부결사유

햇살론 유스는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조건이 나이만 해당되면 거의 가능하지만 요즘 뉴스에 따르면 대학생 채무가 늘어났기 때문에 부결이 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특히 햇살론 유스 기대출이 있어도 가능한 지가 가장 궁금한 내용 일 텐데요.

그래서 대출포유에서 알아볼 내용은 ‘햇살론 유스 기대출 보유자 대출 가능 여부와 부결 사유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유스를 앞두고 계신 청년 여러분 이 글을 통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10가지 부결사유

햇살론 유스 신청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적으로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보증을 해주는 역할이며 실제 대출은 햇살론 유스 취급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에서 진행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보증을 받았다 하더라도 취급은행에 따라 대출승인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는 ①보증심사 시 거절 ②취급은행에서 대출 신청 시 거절 2번의 심사로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아래 부결사유는 햇살론 유스 후기를 종합해서 통계로 나눠봤습니다.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시 부결사유부터 취급은행 대출 신청 시 부결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부결사유

“보증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1. 개인 사업자인 경우(미소금융 등 다른 서민금융상품에 지원해야 한다.)
  2.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한 경우(재산세 납부내역을 통해 확인)
  3.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금융교육 이수를 안한 경우
  4. 대학(원)생이 학자금, 취업준비자금, 생활비, 의료비, 주거비 외의 용도로 대출을 사용한 경우
  5. 소득 없이 최근 1개월 이내 신용카드 개설한 경우
  6. 상환능력을 벗어나 기대출이 있는 경우
  7. 개인회생, 파산 혹은 신용회복중인 경우
  8. 햇살론 유스 신청 1개월 이내 재대출 신청하는 경우
  9. 보증심사 기간 이내 신용에 변동이 있는 경우(대출실행 등)
  10. 연 소득 3,500만 원이 넘는 경우

2. 취급은행 대출 신청 시 부결사유

“당행 내부 심사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1. 현재 대출금, 공과금, 통신비 등을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
  2. 상환능력을 벗어나 기대출이 있는 경우(*DSR)
  3.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경우

햇살론 유스 기대출 있어도 가능할까?

위에서 언급했지만 상환능력을 넘어선 기대출이 있는 경우에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대출이 과다하지 아닌 경우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기대출 후기를 읽어보면 어느 정도 채무를 가지고 있어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요.

하지만 채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햇살론 유스 기대출 부결은 보증심사 전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최근 1개월 사이 2건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있는 경우 부결될 수도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추가대출이 가능할까?

햇살론 유스 대출 한도는 1인당 최대 1,200만 원으로 본인이 처음에 300만 원을 받았다면 900만 원에 대해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도 1,200만 원을 다 받았다면 추가대출이 불가능한데요.

햇살론 유스 기대출 추가대출

이때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용하면서 채무상황 및 개인 신용평점이 개선된 사람은 햇살론 유스 기대출이 있어도 햇살론 뱅크라는 상품을 추가적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2,500만 원까지로 대출금리는 보증료를 포함해 연 2.9~6% 대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등이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재대출이 가능할까?

햇살론 유스 재대출은 명확히 불가능 합니다. 햇살론 유스는 동일인에게 1,200만 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 유스 기대출 300만 원을 먼저 빌린 경우 900만 원을 추가로 대출받는 건 가능하지만 최대 한도인 1,200만 원을 대출받았다면 대출금액을 다 갚아도 재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시 대안상품은?

소득이 없는 무직자 청년이 받을 수 있는 대출은 몇가지가 있는데요. 소액 300만 원 수준의 돈이 필요한 경우 1금융권 비상금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1금융권 비상금 대출은 은행 별 모바일 앱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서류제출도 간소화되고 비대면으로 당일 대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들이 가장많이 이용하는 1금융권 비상금 대출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상품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76% ~ 10.36%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1년 단위 연장가능)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

인터넷 뱅크 선두주자인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비상금 대출 상품입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누구나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보험증권 발급은 정상적으로 금융거래를 한다면 대출심사 시 자동으로 발급된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대출이 좀 더 수월합니다. 대출 계약은 비대면으로 케이뱅크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5.34% ~ 15%
대출한도 50만 원 ~ 300만 원
대출기간 1년 (1년 단위로 연장가능)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상품특징 직업, 소득에 관계 없이 가능한 비상금 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소득과 직업에 상관없이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대출계약이 가능합니다. 특이점으로는 신용점수가 낮거나 기대출이 있으면 중신용 비상금대출로 전환됩니다.

평소에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대출이 좀 더 수월합니다. 대출 계약은 비대면으로 카카오뱅크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부결이 나는 경우 통신등급 대출을 추천합니다. 통신등급은 정상적으로 통신사 3사 SKT, KT, LGU+를 이용중인 고객이라면 산정되는 등급입니다. 우리은행과 농협에서 취급하는 대출로 기존에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하던 대출을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심사하는 대출입니다.


지금까지 햇살론 유스 기대출이 있어도 대출이 가능한지 와 부결사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결론은 기대출이 과다하지 않은 경우 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환능력을 넘어선 경우 은행심사에서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이용해서 보증심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운 경우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먼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