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복비 계산법 및 중개 수수료 계산기 사용법

집을 구하거나 내놓을 때 복비라고 불리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 다들 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개 수수료를 잘 모르고 그냥 중개업소에서 달라는 대로 주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대출포유에서는 ‘부동산 복비 계산법 및 중개 수수료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중개 수수료 계산기를 사용하면 부동산 복비도 쉽게 계산할 수 있으니 부동산 가시기 전에 꼭 글 챙겨보시고 미리 계산해 보고 똑똑하게 계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끝에 부동산 복비 꿀팁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부동산 중개 수수료(복비)란?

부동산 중개 수수료란 이 집을 매매하거나 임대를 할 때 부동산 중개사가 중개를 하는 대가로 받는 보수입니다. 보수의 지불 시기는 보통 잔금까지 치르고 거래 당사자가 각각 지불을 합니다.

중개 수수료는 보증금의 수수료율을 곱한 금액입니다. 여기서 수수료율은 아래의 요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 지역별로 차이가 나는 수수료율을 확인합시다. (공인중개사협회나 각 시도청 홈페이지 확인 가능)
  2. 거래 종류가 매매인지 임대인지에 따라서 수수료율이 달라집니다.
  3. 매물이 주택이냐 주거용 오피스텔이냐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4. 매물의 금액별로 수수료율이 달라집니다.

그럼 이제 부동산 복비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각 시도청 홈페이지 중개 보수에 대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법

부동산 복비 계산법은 서울시(각시도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부동산 중개보수를 참고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복비 계산법 001

위에 서울시 중개보수 표를 예를 들면 2억 원 이상 ~ 9억 원 미만의 주택 매매 시 0.4% , 1억 원 이상 ~ 6억원 미만의 임대차 계약 시 0.3%의 상한요율 내에서 상호 협의하여 중개 수수료율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거래 금액과 상관없이 매매의 경우는 0.5% 임대의 경우는 0.4%로 정해집니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내용은 중개 수수료의 요율은 상한선을 지켜야 합니다. 중개업소에서 상한선을 넘게 요청하면 불법이기 때문에 정정을 요구하거나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복비 계산법 : 매매가(전세가) X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

  • 5억 짜리 아파트 매매 시 5억 X 0.4% = 200만 원
  • 5억 짜리 아파트 임대차 시 5억 X 0.3% = 150만 원

중개 수수료 계산기 사용법

하지만 우리는 위에서처럼 복비 계산법과 중개 수수료율을 외우고 다닐 수 없기 때문에 중개 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는 게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네이버에서 ‘중개 수수료’라고 치면 나오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개 수수료 계산기 접속

아래 배너를 통해 네이버 중개 수수료 계산기에 접속합니다. 또는 네이버 검색창에 중개 수수료를 검색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중개 정보 입력하기

매물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거래금액, 보수율(협의했을 시)을 입력하고 계산버튼을 누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복비 계산법 001

3. 중개 수수료 확인하기

최대 중개 수수료를 확인하고, 범위 내에서 수수료 협상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복비 계산법 002

중개 수수료 협상하기

부동산 거래를 안 해본 분들이라면 대부분 중개업소에서 제안하는 수수료를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중개업소 입장에서는 굳이 받을 수 있는 한도보다 낮은 금액을 받을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에 법이 허용하는 가장 높은 중개 수수료율을 제시하기 마련입니다. 보통 잔금까지 모든 계약을 마치고 나서 “수수료는 얼마 내시면 됩니다!” 하고 안내를 받으시면 그때는 거의 중개 수수료 협상이 어렵습니다.

협상을 하려면 미리 말씀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미리 얼마쯤 하나요?”라고 여쭤보면 “몇 프로쯤 하는데요. 나중에 변경도 가능해요!”라면서 이야기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계약을 결정하고 중개업소 소장님께 계좌번호를 넘기기 전이나 아니면 가계약금을 보내기 전이 협상하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미리 중개 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 해놓으시고 그 금액에서 깎아달라고 요청을 해보세요.

그리고 부동산 거래 시 현금영수증을 꼭 챙기세요! 현금영수증이 필요한 이유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도 소득공제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끔 현금 영수증을 요구하면 10%의 부가가치세를 요하시면서 발급 안 받으시는 게 좋다고 요구를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명확한 불법이니까 당당하게 발행을 요구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10%의 부가가치세는 일반과세자인 부동산 사업자만 요구할 수 있으니 부가가치세를 내기 전에는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복비 계산법 및 중개 수수료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계산기를 활용하면 손쉽게 복비가 계산되기 때문에 거래 전에 미리 중개 수수료를 계산해 보고 가는 게 거래 시 조금이라도 복비를 깎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중개 수수료 납부 시 현금영수증을 챙겨서 연말정산에 소득공제 항목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종 대출이자, 신용카드 할부이자, DSR % 계산기를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