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값 연체 후 일어나는 일과 해결방법 3가지

띠링! OOO님 신용카드 결제일이 지나 안내드립니다. 신용카드를 긁다 보면 내가 얼마나 썼는지 확인을 잘 안 하다 보니 카드대금을 준비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처음 신용카드를 사용해본 적 없는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카드대금 결제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이야기는 ‘신용카드 값 연체 후 일어나는 일’ 입니다. 신용카드 값 연체 일수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부터 최대 신용 불량자까지 등록되어 금융거래가 제한됩니다. 신용카드 값 연체 후 일어나는 일을 알아보고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값 연체 후 일어나는 일

신용카드 값 연체 후 일차에 따라 카드사 조치가 달라지고 최종적으로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되어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일차 별로 일어나는 일을 알아보고 대처를 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카드 값 연체 문자

1.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시 카드사는 이렇게 문자를 보냅니다. ‘[OO카드] 김대출님 신용카드 결제일이 지나 안내드립니다.’ 대금 결제 독촉 문자메시지를 받습니다.

2. 신용카드 연체 4일차

신용카드 연체 4일차 까지는 심각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1일차와 같이 4일차 까지는 카드사에서 대금 결제 독촉 문자만 보냅니다.

3. 신용카드 연체 5일차

신용카드 연체 5일 차부터 연체 이력이 카드사 공동 전산망에 입력되고 다른 카드사와 공유됩니다.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신용카드(다른 카드사 포함) 이용이 정지됩니다. 이때부터 전화 독촉이 시작됩니다.

4. 신용카드 연체 20일차

신용카드 값 연체 후 20일 차부터는 이때부터 연체 이력이 카드사 채권추심 전담부서로 넘어가면서 전화, 우편, 집 방문을 통한 채권추심이 시작됩니다. 기존에 ‘카드대금 입금해!’수준에서 ‘입금 안하면 이런 일이 생긴다!’로 경고 수준이 올라갑니다. 심할 경우 법원에서 지급명령을 받습니다. 채무자의 이의 신청이 없다면 집행됩니다.

또한 신용점수 하락으로 인해 웬만한 제도권 대출 상품은 이용하기 힘들어집니다.

5. 신용카드 연체 90일차

신용카드 값 연체 후 90일 차부터는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됩니다. 바로 신용불량자가 되는 건데요. 이때는 제도권 금융거래가 제한됩니다. 신용카드 발급, 대출이 제한되고 급여, 통장, 재산 등에 압류가 진행됩니다. 최악은 회사 취업까지 제한됩니다.

연체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 단기 연체는 1년 장기 연체는 최장 5년까지 신용정보회사 및 금융권에 연체이력이 공유됩니다. 게다가 신용점수가 저신용자가 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이용하기 까지 회복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신용카드 연체 위기에 처했을 때 해결 방법 3가지

신용카드 값 연체 전부터 연체 후 위기에 처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리볼빙을 이용한다.

신용카드 결제대금의 일부만 결제하면 남은 결제대금에 이자를 붙이고 이월되는 서비스를 ‘리볼빙(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이라고 부릅니다. 요즘엔 웬만한 신용카드가 지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대금이 연체되기 전에 리볼빙을 신청해서 결제대금을 이월시키면 됩니다.

2. 대출을 받고 대금을 결제한다.

카드 대금의 연체 이자나 할부 연체이자는 2금융권 저축은행 대출의 금리보다 높습니다. 카드대금이 연체되기 전에 대출을 받아서 카드대금을 갚습니다. 카드대금 연체가 진행되는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되고 대출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출이 더욱 유리합니다.

3. 신용회복위원회를 이용한다.

신용회복위원회는 과중한 채무와 신용문제로 고통받는 채무자의 신용회복과 경제적 재기를 지원합니다. 연체가 예상되거나 연체 30일 이하인 경우 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을 신청합니다. 일정기간 채무상환을 유예하거나 상환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채무조정을 지원해 줍니다.

금융기관 연체가 30일 초과 90일 미만의 단기 연체되었다면 이자율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제도를 상담받으세요.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금 상환 부담이 크신 분들에게 이자율 인하, 상환기간 연장을 통한 안정적인 채무상환을 지원해 줍니다.

금융기관 연체가 3개월 이상 연체된 경우에는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제도를 상담받으세요.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금 등이 3개월 이상 연체된 경우 채무감면,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안정적인 채무상환을 지원해 줍니다.

신용카드 값 연체 총정리

신용카드 대금이 연체되기 전에 리볼빙을 이용해서 일부 대금만 결제하고 결제대금을 이월하는 게 가장 좋아 보이는데요. 어떤 분들은 고가의 전자기기나 제품을 할부로 구매해서 판매한 다음 카드 대금을 갚으라고 합니다. 시간을 벌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이지만 원인이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카드 대금을 갚을 생각을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면 안내장이 같이 오는 데 이때 안내장에는 경고메시지를 함께 합니다.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 카드이용대금과 이에 수반되는 모든 수수료를 지정된 대금 결제일에 상환합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귀하의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이용 시 경고 메시지를 기억하시고 신용카드를 남용 없이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새희망 홀씨 2 스미싱 문자

최근 정부지원금과 관련하여 고객님들을 대상으로 알선 수수료 등을 요구하는 대출중개업체 등이 있으나, 그러한 요구는 당행과는 전혀 무관한 불법적인 사기행위입니다. 대출중개업체 등의 알선 수수료 등의 요구에 속아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