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대출 조건 및 방법 후기 총정리

창업자금이 필요한 청년 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청년전용 창업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청년창업대출은 창업을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정책으로 아이디어와 기술력 사업성을 갖추고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창업 청년을 위하여 창업 초기에 운영 자금을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오늘 대출포유에서 알아볼 내용은 청년창업대출 조건, 대출 절차, 대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실제 받아본 후기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창업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여러분 이 글을 참고하시고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청년창업대출 ‘청년전용창업자금’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2.0% 고정금리
대출한도 연간 1억원 이내
대출기간 시설자금 : 10년 이내, 운전자금 : 6년 이내
상환방식 연차 별 원금 자유상환
상품특징 청년전용 창업자금 대출

1. 대출조건

청년창업대출 조건은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 대표자의 나이가 만 39세 이하
  • 업력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단 ‘창업 성공 패키지 지원’ 유형의 경우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서, 업력 7년 미만인 중소기업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2.0% 고정금리입니다. *사업자햇살론 창업자금 연 10.5%, 미소금융 창업자금 연 4.5%로 정부지원 창업대출 중에 금리가 가장 낮습니다.

대출금액 1억 원을 금리 2.0%로 받으면 월 이자는 약 16만 6천 원입니다. 매월 상환금액은 대출 이자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연간 1억 원 이내로 제조업 및 지역특화 주력산업은 최대 2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최대 7천만 원, 사업자 햇살론 창업자금 최대 5천만 원으로 정부지원 창업대출 중에 한도가 가장 높습니다.

4.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자금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 시설자금 : 10년 이내 (거치기간 : 담보 4년 이내, 신용 3년 이내)
  • 운전자금 : 6년 이내 (거치기간 : 3년 이내)

5. 상환방법

대출 이후 연차에 따라 자율적으로 대출원금을 상환하고 이자는 매월 정기적으로 상환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은 지원금이 아닌 융자입니다. 사업계획서에 상환 계획을 작성해야 합니다.

  • 1~4년차 대출원금의 25% 해당하는 금액 상환
  • 5년차 대출원금의 25%에 해당하는 금액 상환
  • 6년차 대출원금의 50%에 해당하는 금액 상환

청년창업대출 방법

청년창업대출 방법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상담 신청, 자가진단을 진행해야 합니다. 온라인 예약을 진행하려면 회원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이 되지 않은 예비 창업자라면 개인 회원 가입을 이미 사업자 등록이 된 창업자라면 기업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청년창업대출 조건 및 방법 001

STEP 1 온라인 예약

사전상담은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예약을 완료한 기업만 가능합니다. 관할지역본지부 선택 → 희망 상담일자 입력 이후 예약 성공기업에 한해서만 자가진단 및 정보제공동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STEP 2 자가진단

자가진단은 융자신청 희망기업이 융자제외업종 등 제한요건, 자금별 요건 등 융자신청 자격여부를 스스로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상담 예약일 전일까지 반드시 완료해야 합니다.

STEP 3 정보제공동의

정보제공동의는 홈페이지 기업회원(사업자등록번호를 보유한 자)기 기업용 및 개인용 인증서를 적용하여 온라인상으로 기업/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조회 및 고객정보활용 동의를 하고, 오프라인 동의서 제출을 생략할 수 있는 절차입니다.

STEP 4 사전상담

사전상담은 자가진단 결과 상담가능인 업체가 정보제공동의를 완료하고, 필요서류를 준비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관할 지역본지부에 방문하거나 무방문상담(별도대상)을 실시하는 단계이며, 사전상담을 통해 신청자격이 확인된 경우 온라인 신청 기회가 부여됩니다.

STEP 5 신청/접수

사전상담 이후 신청기회를 부여받은 업체는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시스템에서 상담내용 및 결과 확인 후 신청서 작성 ·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STEP 6 기업평가 및 융자결정

온라인 융자신청·접수 후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기업평가 결과가 일정 평가등급 또는 일정기준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융자여부를 결정합니다.

청년창업대출 FAQ

Q1) 청년창업대출 카페도 가능한가요?

음식업, 카페, 도소매의 경우 비우대 업종으로 심사 시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Q2) 청년창업대출 프랜차이즈 창업도 가능한가요?

가능한 프랜차이즈도 있지만 음식업, 카페, 도소매의 경우 비우대 업종으로 심사 시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Q3) 청년창업대출 부결 시 대안상품은?

미소금융 창업대출과 사업자 햇살론이 있습니다.

청년창업대출 후기

청년전용 창업자금 사전상담 시 지원가능한 업종인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에서 맞는 업종이 아닌 경우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회를 부여 받은 후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시장성, 동종업계 차별성, 동종업 경력사항, 상환계획, 수익창출 계획을 중점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기업평가(면접)가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신경써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을 이용한 경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사항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 관할 지역본부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 : 1357
  •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 : 1811-3655
  • 🔗지역본부 찾기
청년창업대출 지역본부

정부지원 창업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