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 홀씨 2 자격 및 신청방법 총정리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로 새희망 홀씨 2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되는 저신용자,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대출해 주는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입니다. 1금융권 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으로 취약계층에게 추가적으로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합니다.

같은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햇살론과 차이점은 새희망 홀씨는 1금융권, 햇살론은 2금융권에서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대출한도도 새희망 홀씨 2가 2배가량 높습니다. 햇살론과 조건을 비교해 보고 대출을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새희망 홀씨 2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6.0% ~ 10.5%
대출한도 3,000만원
대출기간 2 ~ 5년 이내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저신용,저소득자 맞춤대출

1. 가입대상

①직업조건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사업영위, 근로 기간은 은행 별 다름 (평균 3개월 이상)

②소득 및 신용 조건

연 소득 신용점수
3천 5백만 원 이하 상관없음
4천 5백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은행 별로 자체심사가 추가로 진행됩니다.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6~10.5% 수준으로 취급은행 별로 상이하며, 수시변동이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다자녀, 다문화 가정, 청년층, 만 60세이상 부모부양자 등 금리 우대혜택이 있습니다. 자세한 우대금리는 은행 별로 확인해 보세요.

새희망 홀씨 2 대출금액 3천만 원을 금리 8%로 3년을 원리금 균등 분할로 받으면 매월 납부해야 할 이자는? 940,091원(원금+이자) 입니다. 대출 이자는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3,000만 원으로 1년 이상 성실상환하는 경우, 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으로 500만원 범위내에서 추가 지원합니다.

4.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2 ~ 5년 이내 입니다.

5. 상환방법

상환방법은 원금 균등과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둘중에 한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 원금 균등 분할 : 매월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는 방식으로 이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든다.
  • 원리금 균등 분할 : 매월 동일한 금액(원금+이자)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일정한 상환에 유리하다.

새희망 홀씨 2 신청방법

새희망 홀씨 2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로 보증심사 진행 없이 취급은행에서 심사부터 대출까지 진행됩니다. 심사 기간은 은행별로 다르지만 평균 3~5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새희망 홀씨 2 취급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이 있습니다. 취급은행에 문의 후 창구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새희망 홀씨 2가 승인율이 좋기 때문에 왠만하면 대출이 가능하지만, 부결이 나는 경우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햇살론 15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조건의 마지노선이기 때문에 햇살론이 불가능하면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불가능합니다.

1. 근로자 햇살론

구분 내용
대출금리 10.5% 이하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저신용·저소득 근로자 전용 중금리 대출

저신용, 저소득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행되는 중금리 대출입니다. 대출 자격은 연 소득 3,500만 원이면 신용점수가 상관없으며,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최대 10.5% 이하로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취급기관 : 저축은행,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이하 상호금융기관)

근로자 햇살론은 생계자금으로 최대 2,000만 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햇살론(지점, 모바일 앱, PC) 신청은 저축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2. 햇살론 15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15.9% (단일금리)
대출한도 일반 700만 원 (특례 1,4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상품특징 고금리 대안 대출

햇살론 15는 저신용, 저소득자 대상인 정책금융상품으로 은행 심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도 가능합니다. *급여 현금 수령자,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대출금리는 15.9%로 고정 금리입니다.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 ~ 3.0% 금리 인하 혜택이 있습니다. 대출 기간 3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3.0% 인하, 대출 기간 5년 선택 시 1년마다 금리 1.5% 인하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일반보증은 700만 원, 특례보증은 1,400만 원 입니다.

햇살론 15 일반보증은 소득 및 재직기간을 인증서를 통해 증빙이 가능하면 14개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보증을 우선 진행 후 특례보증을 통해 추가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햇살론 뱅크

구분 내용
대출금리 연 2.9~6%대
대출한도 최대 2,5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상품특징 정책서민금융상품 추가대출

햇살론 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후 6개월 이상 정상이용자 또는 3년 이내 정상완제자를 대상으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되면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 :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등을 정상적으로 이용 중이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2.9~ 6% 수준으로 은행·이용자 별로 상이합니다. 대출한도는 최저 5백만 원 ~ 최대 2,500만 원까지 가능하며,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입니다.

새희망 홀씨 2 FAQ

Q1) 새희망 홀씨2 제출에 필요한 서류는?

0. 공통제출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1. 급여소득자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재직회사 발행 재직증명서 등
2. 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증, 임대차 계약서 또는 부동산등기부등본 등
3. 프리랜서 : 재직증명서, 계약서, 위촉 확인서, (일용근로자)근로고용 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등

Q2) 새희망 홀씨2 부결 사유는?

1. 상환능력을 넘어선 경우
2.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
3. 소득 증빙이 안되는 경우

Q3) 새희망 홀씨2 무직자도 가능한가요?

새희망홀씨는 소득증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직자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Q4) 새희망 홀씨2 비대면 신청방법은?

새희망 홀씨는 우리은행에서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새희망 홀씨 2 마무리

지금까지 새희망 홀씨 2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새희망 홀씨는 간단한 조건과 높은 한도, 높은 승인율로 많은 분들에게 인기 있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입니다. 요즘 금리가 많이 올라서 1 금융권 은행에서 출시한 신용대출과 비교해 보면 금리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새희망 홀씨 2 스미싱 문자

최근 신용대출(특히 새희망홀씨2)과 관련하여 고객님들을 대상으로 알선 수수료 등을 요구하는 대출중개업체 등이 있으나, 그러한 요구는 당행과는 전혀 무관한 불법적인 사기행위입니다. 대출중개업체 등의 알선 수수료 등의 요구에 속아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